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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사진병철 안

제2장 하나님과 성삼위일체(4)

최종 수정일: 2021년 5월 8일

2항

하나님께서는 모든 생명(요 5:26)과 영광(행 7:2)과 선하심(시 119:68)과 복되심(딤전 6:15)을 자신 안에 스스로 가지고 계신다. 또한 자신 안에서 그리고 자신을 향해 전적으로 충족하셔서, 자기가 만드신 어떤 피조물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며(행 17:24,25), 그것들로부터 어떤 영광도 끌어내지 않으시고(욥 22:2,3), 자기 영광을 피조물 안에서 피조물을 통하여 피조물에게 나타내실 뿐이다. 하나님은 만유(all being, 모든 존재)의 유일한 근원이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존재한다(롬 11:36; 사 40:12-17). 하나님은 모든 존재들 위에 절대적 주권을 가지시어, 만물을 통하여, 만물을 위하여, 만물 위에 자신의 기뻐하시는 바를 행하신다(계 4:11; 딤전 6:15; 단 4:25,35; 엡 1:11). 그의 눈 앞에는 모든 것이 열려있고 드러나 있다(히 4:13). 그의 지식은 무한하며, 무오하며, 피조물에게 의존하지 않으시니(롬 11:33,34; 시 147:5), 어떤 것도 그에게는 우연적인 것이나 불확실한 것이 없다(행 15:18; 겔 11:5; 사 46:9-11). 그분은 그의 모든 계획, 모든 행사와, 그의 모든 명령에서 지극히 거룩하시다(시 145:17; 롬 7:12). 그분은 천사들이나 사람들이나 모든 다른 피조물들에게서 그의 요구하시며 기뻐하시는 예배와, 섬김과, 순종을 받으심이 마땅하다(계 5:12-14, 7:11,12).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뇨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뇨."(롬 11:33-34)

 

하나님의 눈 앞에는 모든 것이 열려 있고 드러나 있습니다(히 4:13). 하나님은 무한하고 완전한 전지의 지식으로 하나님 자신과 자기의 모든 피조물들에 관해 다 아십니다. 이런 지식을 가진 존재는 하나님 한 분 뿐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보시고 모든 것들을 다 아십니다.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같이 드러나느니라”(히 4:13). 하나님의 지식은 그가 지으신 만물에 관해 그것들의 본질과 본성과 어떤 변화와 결과가 있을 것인지를 다 아십니다.

하나님의 지식은 그의 피조물들과 그들이 행하게 될 것과 그들에게 일어나게 될 모든 결과를 다 아십니다. 그러나 그의 모든 피조물들에 관한 하나님의 지식은 그의 모든 피조물들을 의지하여 아시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 혼자만 가지신 그분의 무한한 지식에 의해 독자적으로 아시는 것입니다.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롬 11:33). “우리 주는 광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 지혜가 무궁하시도다”(시 147:5). 하나님의 지식과 지혜가 무한하다면, 그에게는 우연히(뜻 밖의, contingent) 발생하는 일이나 불확실한(uncertain) 것은 없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다 아십니다(겔 11:5). 만일 우리가 성경에 자신을 계시하신대로의 하나님을 바르게 안다면, 하나님은 모든 것들의 처음과 마지막을 다 아신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행 15:17,18).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의 기쁘신 뜻을 따라 모든 것을 계획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미리아심(foreknowledge)은 모든 존재와 그것들의 움직임과 그 결과를 미리 내다보시고 아시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은 그의 기쁘신 뜻을 따라 모든 것을 지으셨고, 그들의 모든 활동들과 그 결과들을 하나님께서 계획하셨기 때문에 그 모든 것을 정확하게 미리 아시는 것입니다(욥 37:16; 삼상 16:7; 시 139:1-4; 잠 15:3; 마 10:30). 인간의 우주에 관한 지식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그것들의 현상을 보고 나름대로 아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지식은 그가 지으신 만물과 그 현상들을 관찰하여 아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이 가지신 완전하고 무한한 지식으로 다 아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인식론(epistemology)과 하나님의 인식론은 근본적으로 다른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인간이 아는 것은 그것들이 있기 때문에 아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아시는 것은 그분이 그의 기쁘신 뜻과 능력으로 그것들을 존재하게 하셨기 때문에 하나님이 가지신 완전하고 무한한 전지의 지식으로 미리 아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만물과 그것들의 활동들에 대해 완전하고 무한한 지식을 가지신 “지식의 하나님”(삼상 2:3)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 마음보다 크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요일 3:20)이십니다. 아무 것도 하나님 앞에 숨길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그분이 싫어하고 미워하시는 죄를 자백하고 버려야 합니다(잠 28:13). 하나님은 우리의 곤고함과 슬픔을 아시고 도우실 방책을 아시므로 우리가 지금 어떤 난관에 처해 있다 하더라도 담대함으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믿고 바라보고 의지해야 합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

하나님은 무한하고 완전한 속성을 가지신 지극히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모든 도모(counsel)와, 그분의 사역들(works, 하시는 일)과, 그리고 그분의 모든 명령들(계명들)은 다 최고로 거룩하신 하나님으로 말미암은 것들이기 때문에 다 가장 거룩한 것(하나님의 거룩에 일치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지존하시며 완전한 속성을 가지신 가장(최고의, 지극히, most)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그 모든 행위에 의로우시며 그 모든 행사에 은혜로우십니다”(시 145:17). 하나님의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합니다”(롬 7:12). 그러므로 우리는 하늘에 있는 성도들과, 하나님의 보좌를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천군 천사들과, 그리고 땅 위에 있는 만물과 함께 하늘 보좌에 앉으신 세세토록 사시는 하나님께 엎드려 경배함이 마땅합니다.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드리면서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계 4:11)라고 고백하고 감사하며 찬양해야 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그분의 기쁘신 뜻을 따라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바른 예배를 드리고, 순종으로 그분을 섬기는 일에 더욱 힘써야 합니다(계 5:12-14 참조).


*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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