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헌상과 은혜(3) : 십일조의 의미와 교훈

헌상과 은혜(3) 십일조의 의미와 교훈

창세기 14:18-20, 신명기 14:22-29


계속해서 헌상에 관하여 살펴보고 있습니다. 성경이 가르쳐 주는 헌상은 언제나 은혜와 관련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헌상은 기쁜 일입니다. 이러한 헌상의 의미를 잘 보여주는 성경의 예가 십일조입니다. 그러나 십일조의 바른 의미를 알지 못하면 십일조를 그저 무거운 의무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십일조의 성경적 의미와 교훈을 살펴보면서, 십일조가 어떤 사람에게, 어떤 방식으로 은혜와 기쁨이 되는지 생각해보겠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십일조


먼저 십일조에 관한 성경의 진술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성경에서 십일조에 관한 첫 번째 언급은 창세기 14:18-20에 나옵니다. 아브라함의 십일조인데, 이후로 성경이 말하는 십일조의 기본적 원리를 담고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원하여 드리는 예물이었고, 둘째, 하나님께서 주신 구원과 복에 대한 감사로 드리는 예물이었으며, 셋째,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의 모든 것을 소유하시고 다스리신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고백하며 드리는 예물이었습니다. 이후 십일조에 관한 언급은 창세기 28:22에서, 야곱이 하나님께 십일조를 서원하는 내용입니다. 이때 야곱의 서원은 조건적인 의미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먼저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약속하신 복을 주겠다고 약속하셨고, 야곱은 하나님의 약속을 신로하는 마음으로, 자원하여서, 감사함으로, 하나님께서 주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인정하며 십일조를 서원하였습니다.


성경에서 십일조에 관한 가장 체계적인 진술은 모세의 율법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먼저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주어진 십일조에 관한 율법이 레위기 27:30-33에 나오고, 다음으로 광야에서 아론과 모세에게 십일조에 관한 율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부분이 민수기 18:21-32에 나옵니다. 끝으로 신명기 14:22-29, 26:12-15은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에 출애굽 2세대에게 주신 십일조에 관한 말씀입니다.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십일조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때, 발견되는 두 가지 사실이 있습니다. 첫째, 아브라함과 야곱의 십일조에 담긴 원리적 내용이 동일하게 나타난다는 것이고, 둘째, 십일조의 용도가 구체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십일조는 그 용도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레위인들을 위해 사용되는 십일조(민 18:21-32), 둘째, 하나님 앞에서의 축제를 위한 십일조(신 14:22-27), 셋째, 가난한 자들을 위한 십일조(신 14:28-29, 26:12-13). 이것은 다시 하나님께 대한 것과 사람에 대한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축제로써 십일조는 언약공동체가 하나님께 기쁨으로 예배할 때 자유롭게 사용되었고, 또한 각 성읍에 있는 레위인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십일조가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십일조의 용도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언약 안에서 한 백성, 한 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십일조의 중요한 목적임을 보게 됩니다. 십일조는 자원하여 감사함으로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인정하며 드리는 헌신의 표인데, 그것은 하나님을 향한 기쁜 예배와 언약공동체의 구성원들을 향한 사랑으로 사용되고 표현되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멀리하며 불순종과 죄악에 빠지게 되었을 때, 십일조도 소홀해졌습니다. 사사기에는 레위인들이 생계를 유지하지 못해 생계 수단을 찾기 위해 방황하다가 결국 우상을 섬기게 되는 모습이 나옵니다(삿 17:7-10, 18:18-20). 자신들의 사명을 저버린 레위인들의 잘못도 있지만, 백성들이 레위인들을 위한 십일조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생계를 찾기 위해 내몰린 측면도 있겠습니다. 이후 구약성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십일조는 매우 부정적으로 그려집니다. 간혹 개혁의 시기에 백성들이 십일조를 잘 드렸다는 언급이 나올 뿐입니다(대하 31:4-12; 느 10:37-38; 12:43-47; 13:10-14). 급기야 말라기 선지자는 언약 백성들이 십일조와 헌물을 바치지 않음으로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했다고 책망합니다(말 3:7-12). 십일조의 의미와 목적을 생각할 때 이러한 현상은 당연한 것인지 모릅니다. 하나님을 멀리하고, 자신을 언약공동체의 일원으로 생각하지 않을 때 백성들은 십일조를 해야할 이유를 찾지 못했습니다. 또한 그들이 십일조를 하지 않음으로 그들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으로부터 멀어졌습니다.


신약성경에는 십일조에 관한 명시적 교훈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만 마태복음 23:23(눅 11:42)에는 예수님께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십일조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예수님의 말씀에 따르면 십일조라는 율법이 강조하는 더 중요한 내용은 의와 인과 신으로 표현되는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언약적 태도입니다. 물론 이것은 양자택일의 문제는 아닙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일조가 요구하는 바른 의미를 추구함과 동시에 십일조를 하는 것 역시 요구하십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도래한 새언약 시대에는 율법이 시행되는 성격이 획기적으로 바뀌었다는 사실입니다. 옛언약 아래에서 돌판에 새겨졌던 율법이 이제 새언약 아래에서는 우리의 마음에 새겨졌습니다. 율법은 우리 밖에 있는 계명을 지켜야 하는 의무에서 우리 안에서 추구하는 삶의 원리가 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새언약 시대에 십일조는 더욱 신실하고 풍성하게 나타납니다. 우리는 사도행전과 바울서신에 나타나는 성도들의 연보에서, 십일조의 기본적인 원리는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더욱 풍성하고 신실한 참여로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예수님의 말씀 이후 신약성경에서 십일조에 관한 언급은 더이상 명시적으로 나오지 않지만, 고린도전서 16:1-2에서 바울은 “여러분은 저마다 수입에 따라 얼마씩을 따로 저축해 두십시오”(새번역)라고 말함으로 이 연보가 십일조의 연속선 상에 있음을 암시합니다.


그러므로 새언약에 속한 우리는 구약성경에 나타난 십일조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갖되, 새언약 시대에 합당하게 우리 마음에 새겨진 삶의 원리를 따라, 기쁘게 자원하여서 더욱 신실하고 풍성하게 십일조를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십일조의 의미와 교훈


우리는 어떤 마음으로 십일조를 해야 할까요? 세 가지 기본적인 원리를 따라 드리면 됩니다. 곧 자원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에 감사한 마음으로,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인정하는 마음으로 십일조를 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헌상과 십일조의 원리는 동일합니다.


우리의 십일조가 지향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교회는 십일조를 어떻게 사용해야 합니까? 신명기 14장 22-27에서 하나님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각자의 십일조를 가지고, 하나님께서 택하신 장소로 와서 거기서 그 모든 것을 함께 먹고 즐거워하며 여호와 하나님 경외하기를 배우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십일조는 하나님께 드려지는데, 드려진 전부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함께 먹고 즐거워하며 여호와 하나님 경외하기를 배우는 일에 사용됩니다. 이렇게 사용되는 십일조가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십일조입니다. 27-29절에서 하나님은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가난한 사람들이 이 일에 소외되지 않도록 특별히 챙기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함께 모여 하나님을 예배하고 즐겁게 먹고 마시며 교제하는 것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아주 중요하고 필요한 일로 보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 중 그 누구도 이 일에서 소외되지 않아야 합니다. 십일조의 용도는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따라서 십일조는 하나님의 언약 공동체가 함께 모여 예배하고 교제하며 서로를 사랑으로 섬기기 위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십일조의 원리와 목적을 생각할 때, 결국 십일조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하나님의 백성들을 사랑하는 것의 표현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십일조를 통해 가르쳐 주시는 중요한 교훈은 나는 홀로 존재하지 않고, 자기 자신만을 위해 살아가는 것은 비참하고 잘못된 삶이라는 것입니다. 즉 우리는 하나님으로 인해 존재하고, 하나님을 의존하여 살아갑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한 백성, 한 공동체의 일원으로 부르셔서, 하나님의 백성들과 사랑하며 더불어 살아가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그런 삶이야 말로 진정으로 기쁘고 행복한 삶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왜냐하면 성경이 말하는 천국이 바로 그런 곳이기 때문입니다. 천국은 사랑의 나라입니다. 우리 주님께서 그러셨던 것처럼, 자신의 전부를 주는 사랑으로 서로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나라가 바로 천국입니다.


십일조는 어떻게 우리에게 은혜이고 기쁨이 됩니까?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공동체를 위해 우리의 것을 기꺼이 내어줄 때 우리는 서로 사랑하며 하나되는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공동체를 선물로 받아 누리게 됩니다. 이것이 십일조가 은혜이고 기쁨인 이유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돈이 아닙니다. 하나님께는 돈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서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십일조를 통해 주님의 교회와 더불어 풍성한 사랑을 나누는 우리 모두가 되길 소망합니다.



나눔을 위한 질문


1. 십일조의 기본적인 원리 세 가지는 무엇인가요?


2. 십일조의 용도 세 가지는 무엇인가요? 이 용도가 가르쳐주는 것은 무엇인가요?


3. 하나님께서 십일조를 통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조회수 5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