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6kjoon
[1] 창조_하나님 나라가 완성되었어요
본 문 창세기 1장~2장 3절
읽을말씀
“하나님께서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시니,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에 하시던 모든 일로부터 쉬셨다”(창세기 2장 2절).
성경은 구약과 신약이라는 두 개의 약속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책입니다. 본질상 구약과 신약은 하나이고 동등한데, 그렇다면 구약과 신약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을까요? 앞으로 7주간, 우리는 언약신학적 관점에서 성경을 바라보면서, 구약의 계시들을 다시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언약신학의 핵심적 원리는 “구원 계시의 점진적 발전”입니다. 구원 계시의 점진적 발전이란, 구약의 여러 계시들이 “연속성” 상에서 신약을 향해 “유기적으로 발전”해 나가며,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 사건에서 종말론적 성취를 이룬다는 의미입니다.
특별히 하나님께서 구약성경 가운데 계시하신 “언약”을 중심으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시기까지 구약의 계시들이 어떻게 성취되고, 유기적으로 발전해 나가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창조]
창세기는 크게 서론과 본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서론은 창세기 1장 1절부터 2장 3절에 이르는 “창조 기사”이며, 2) 이어지는 2장 4절부터 50장까지는 본론으로써 “10개의 족보”(톨레도트, 내력)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세기에서 기록하는 창조 기사는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고 있을까요?
1. 세상이 존재하는 이유
가장 먼저, 성경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기록합니다. 이어서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어떻게 세상을 창조하셨는지 설명합니다. 이러한 창조 사건이 우리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1) 무에서 유로의 창조
먼저, 창조는 “물질적인 창조”였습니다. 곧, 세상의 모든 것 우리의 시간, 모든 공간, 모든 개념과 사유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세상에서 하나님이 없이 존재하게 된 것은 없습니다.
2) 창조의 목적
그러면, 하나님은 왜 6일 동안 창조하신 것일까요? 바로 그것이 세상을 다스리는 왕으로서 보여 주신 “하나님의 통치 행위”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셨을 때, 세상은 아직 혼돈하고, 공허하며, “무질서”한 가운데 있었습니다. 이 가운데 하나님은 여섯 날에 걸쳐 세상에 “질서”를 부여하셨습니다. 이 질서는 하나님이 왕으로서 정하신 질서이며, 하나님의 주권 가운데 부여하신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은 피조 세계 전체를 “하나님의 왕국”으로 창조하셨습니다. 모든 피조 세계가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 가운데 하나님의 질서를 부여하시며, 만물이 하나님을 드러내고 하나님을 높이도록 창조하셨습니다. 곧, 하나님이 맨 처음 창조하신 세계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하는 성전”이었습니다.
2. 사람이 존재하는 이유
그렇다면,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1) 형상과 모양 & 다스리라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시되,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하셨습니다. 이것은 사람이, 곧 그의 “존재 전체”가 하나님을 닮았다는 말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성품을 닮은 존재”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특별히 하나님은 사람을 하나님의 현존을 대표하는 “대리 통치자”로 부르셨습니다. 모든 피조 세계의 왕이신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통치권을 위임하시고, 하나님을 대신하고 이 땅을 다스리는 존재가 되도록 부르신 것입니다. 이처럼 사람은 하나님의 성품을 닮은 인격체로서, 또한 하나님을 대리하고 피조 세계를 다스리는 왕적 존재로 지음을 받았습니다.
3. 안식
창세기 2장 1~3절은 일곱째 날의 이야기입니다. 특별히 하나님은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습니다. “안식”은 “멈추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를 멈추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것은 하나님께서 창조를 끝내셨기 때문입니다.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졌고”, 하나님은 그가 하시던 일을 “마치셨습니다”.
따라서 안식은 단순히 하던 일을 멈추고 쉬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 안식의 의미는 “완성”입니다. 안식은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창세기 3장에서, 타락 사건이 일어나게 되었고 안식은 파괴되었습니다. 안식이 파괴되었을 때, 피조 세계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리고 인간의 타락에 대하여, 하나님은 어떻게 반응하셨나요? 무엇보다 하나님은 “특별한 약속”을 주셨습니다. 이후의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 약속 가운데 실제로 어떻게 안식을 회복하시는지 보게 될 것입니다.
(참고: 김희석 지음, 「언약신학으로 본 구약의 하나님 나라」, 서울: 솔로몬,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