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4] 예수님이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셨어요

86kjoon

본    문 마가복음 5장 1~20절
읽을말씀
“그가 떠나가 예수께서 자기에게 얼마나 큰 일을 행하신 것을 데카폴리스에서 선포하므로 모두가 놀랐다”(마가복음 5장 20절).

예수님이 배를 타고 거라사인 지방에 도착하셨을 때, 그곳에는 군대 귀신에 사로잡힌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귀신에 들려 자신의 몸을 상하게 하며, 무덤들 안에서 지냈습니다. 그의 힘은 매우 세서 쇠사슬과 족쇄를 부술 정도였습니다. (이는 귀신의 잔혹하고 파괴적인 특성을 보여 줍니다. 귀신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그 힘은 주변을 파괴하고 몸을 상하게 하는 데 쓰일 뿐입니다.)

예수님은 귀신 들린 자를 보시고, 그를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그리하여 귀신들을 향해 그에게서 나올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더러운 영아, 그 사람에게서 나가라”. 귀신들은 예수님께 적대적이었습니다. 그러나 또한 그들은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았습니다. 예수님의 힘과 권위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도 알았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예수님에게 자신들에게서 떠나가실 것을 요구합니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 나를 괴롭히지 마소서”.

그러나 예수님은 귀신들을 쫓아내어 사탄의 포로가 된 귀신 들린 자를 구원하고자 하셨습니다. 결국 예수님의 명령을 따라, 귀신들은 그의 몸에서 나가게 되었습니다. 대신, 귀신들은 돼지 떼에 들어가게 해 달라고 간청합니다. 예수님이 허락하시자, 더러운 귀신들이 나와서 돼지 때에 들어갔고, 무려 2,000마리쯤 되는 돼지 떼가 바다에 빠져 죽게 되었습니다.

이 소식을 듣고, 마을 사람들이 몰려왔습니다. 그들은 군대 귀신에 사로잡혔던 자가 옷을 입고 온전한 정신으로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매우 놀라며 두려워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곧 예수님이 행하신 일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반응하였습니다. 그들은 귀신 들린 자가 온전해진 것에 관심을 갖기보다, 돼지 떼 2,000마리가 죽게 되어 생겨난 경제적 손실을 걱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에게 그 지역을 떠나실 것을 간청하였습니다.

반면, 귀신에게서 해방된 사람은 예수님을 믿고, 따르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를 가족들에게로 돌려보내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예수님이 행하신 모든 일을 전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생각하기]

1) 사탄의 세력도 무너뜨리는 예수님의 절대적인 권위

지난 시간, 우리는 예수님이 바람과 바다를 잔잔하게 하신 사건을 통하여, 예수님은 온 피조세계를 창조하셨을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왕이심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을 통하여, 예수님은 눈에 보이는 피조세계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인 세계까지도 다스리시는 힘과 권세가 있으신 분임을 보여 주십니다. 곧, 예수님은 사탄의 노예가 된 자들을 해방하여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시는 ‘메시아’이십니다. 예수님이 귀신들을 쫓아내신 사건은, 예수님을 통해 새 출애굽의 시대가 왔으며, 이 땅 가운데 하나님의 통치가 확장되었음을 증거합니다. 특별히 본문의 사건은 데가볼리 지역에서 행해졌는데, 이는 이제 이방 지역에도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임하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2) 거라사 사람들의 관심 vs 예수님의 관심

그런데 거라사 사람들은, 예수님의 기적을 보고도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관심은 오직 (돼지 떼의 죽음으로 인해) 자신들이 입게 된 재물 손실에 대한 염려였습니다. 마치 가시떨기에 뿌려진 씨앗처럼,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눈으로 보고도, 재물에 대한 염려 때문에 열매를 맺지 못한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경제적 손실과 이해관계가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에게 가장 긴급한 것은 귀신 들린 자, 곧 사탄의 노예가 된 자가 그로부터 해방되어 구원받는 일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바로 이 일을 위한 메시아로서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나아가 예수님은 회복된 자에게 새로운 사명을 주십니다. 그것은 자신의 가족들에게로 돌아가 예수님이 행하신 일과 그에게 일어난 변화를 증거하는 일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온 세계를 다스리시는 왕이십니다. 그분의 권위는 바람과 바다를 잔잔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귀신들도 두려워하며 순종합니다. 무엇보다, 예수님의 권세는 사탄의 노예가 되었던 우리를 모든 죄와 악으로부터 구원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였습니다. 우리의 유일한 구원자 되시며, 온 세계의 왕 되신 예수님께로 나아오십시오. 한 영혼이라도 지극히 사랑하시는 그 은혜 가운데 거하십시오. 눈에 보이는 것들에 대한 염려로 마음을 채우지 않고, 사탄의 세력도 물리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권세 아래 머무십시오. 그리고 우리를 위하여 주님께서 행하신 그 일을,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알려 주세요. 우리의 자녀들에게 예수님의 권세와 능력을 가르쳐 주세요. 예수님의 하나님 아들 되심과 메시아 되심을 믿는 가운데,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의 권능과 역사를 누리기를 기도합니다.


 
 
 

Comments


Yanguimoon Presbyterian Church

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개혁 ) 양의문교회.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1길 73-18( 사직동 304-43 )
T 02-733-5252 / F 02-723-0568

 

© 2023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