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6장 26-28절
우리에게는 몸과 영혼에 필요한 것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의식주와 건강과 돈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지는 것, 곧 구원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사람이 구원 얻는 유일한 길은 유일한 중보자와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참된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의 모든 구속의 은혜를 받아들이는 자만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그의 죽으심과 부활로 성취하셔서 입혀주시는 구속의 은택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구속의 은택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죄 사함’과 ‘영원한 생명’입니다.
죄 사함 받는 것이 왜 중요한지 그 이유를 잘 알아야 합니다. 죄의 용서가 왜 그렇게 중요한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죄가 무엇이며 죄를 범한 결과가 어떤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제14문은 “죄가 무엇입니까?”라고 묻습니다. 답은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은 그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입니다. 하나님의 법(십계명으로 요약된 하나님의 율법)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그분의 기뻐하심과 싫어하심을 나타내 보이신 것입니다.
범죄의 결과는 참으로 비참하게 되는 것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제19문은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비참한 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줍니다. “모든 인류가 타락(죄를 범하여 비참한 처지에 떨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어지게 된 것과, 그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게 된 것과, 그로 인해 금생의 모든 비참함과 사망과 영원한 지옥 형벌을 받게 된 것입니다.”
구속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받는 구원은 죄와 비참한 처지에서 구출받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입니다. 이것을 가리켜 죄 사함과 영생이라고 말합니다. 죄 사함(죄 용서)은 의롭다 하심(칭의)에 포함된 것으로서 하나님께서 그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말미암아 베푸시는 구원의 은혜입니다.
우리 인간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입니다. 인간은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정죄와 저주와 진노 아래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원수가 된 것입니다(엡 2:15).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의롭다 하심(칭의)과 죄 사함의 은혜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가지고 살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의롭다 하심이란 무엇입니까?” “의롭다 하심(칭의)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로서, 그가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자기 앞에서 의롭다고 여겨 받아주시는 것인데, 이 의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우리에게 전가된 것이며, 오직 믿음으로만 받는 것입니다.”(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33문)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56문은 ‘죄 사함’에 관하여 가르쳐 줍니다.
56문: “죄 사함”에 관하여 당신은 무엇을 믿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켰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나의 모든 죄와 내가 일평생 싸워야 할 나의 죄악된 본성을 더 이상 기억하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하나님께서는 은혜로 그리스도의 의를 나에게 선물로 주셔서 결코 정죄함에 이르지 않게 하십니다.
사도신경에 요약되어 있는 복음에 약속된 모든 것을 믿는 자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앞에 의롭게 되며 영원한 생명의 상속자가 됩니다.”(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59문)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됩니까?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믿음으로만 됩니다. 비록 내가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크게 어겼고 또 하나도 지키지 않았으며 여전히 모든 악으로 향하는 성향이 있다고 나의 양심이 고소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나의 공로가 전혀 없이 순전히 은혜로 그리스도의 온전히 만족케 하심과 의로움과 거룩함을 선물로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마치 나에게 죄가 전혀 없고 또한 내가 죄를 짓지 않은 것처럼, 실로 그리스도께서 나를 위해 이루신 모든 순종을 내가 직접 이룬 것처럼 여겨 주십니다. 오직 믿는 마음으로만 나는 이 선물을 받습니다.”(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60문) 이것을 가리켜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 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61문).
“참된 믿음으로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어 그의 모든 은덕(은택)을 받아들이는 사람들만 구원을 받습니다.”(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0문) 참된 믿음은 “순전히 은혜로 오직 그리스도의 공로 때문에 하나님께서 죄 사함과 영원한 의로움과 구원을 다른 사람뿐 아니라 나에게도 주심을 믿는 것입니다.”(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1문)
복음 약속의 말씀과 성례는 둘 다 그리스도가 십자가 위에서 이루신 단번의 제사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죄 사함과 영원한 생명을 은혜로 주신다는 것을 나타내고 보증해 주는 것입니다(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66문).
그리스도께서 그의 죽음과 부활로 획득한 구속의 은택들을 우리에게 주시는데, 이것이 구원입니다. 이 구원의 은택들 가운데 죄 사함(의롭다 함)과 영원한 생명이 가장 중요합니다. 칭의(죄 사함)와 새 생명(영생, 영원한 생명)을 받은 것이 구원의 은혜를 받은 것입니다.
죄 사함(의롭다 하심, 칭의)에 관해 잘 알아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영원한 생명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을 바르고 풍부하게 알아야 합니다. 영생(영원한 생명)이란 죽지 않고 영원히 복된 삶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절대적 의미의 영생이란 하나님 한 분에게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딤전 6:11-16 참조). 하나님만이 영원한 생명의 소유자이시며 영생의 원천이십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받아 영원히 살게 되는 영생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결과로 믿는 우리에게 은혜로 주시는 것입니다(요 3:16, 5:24).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은혜의 선물, gift)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eternal life, 영원한 생명)이니라.”(롬 6;23)
영혼만 아니라 몸도 부활하여 영원히 살게 됩니다. 영원히 사는 것은 창조주이시며 구원의 주이신 하나님을 바르게 알고,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며 영원한 복락 가운데서 하나님과 함께 살면서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가운데 하나님께 찬양과 영광을 돌리는 삶입니다(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6문).
영원한 생명은 천국에서의 영원한 삶이지만, 땅 위에서도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복된 삶입니다. ‘영원한 생명’이 우리에게 주는 위로를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58문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58문: “영원한 생명”은 당신에게 어떠한 위로를 줍니까?
답: 내가 이미 지금 영원한 즐거움을 마음으로 누리기 시작한 것처럼 이 생명이 끝나면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한 완전한 복락을 얻어 하나님을 영원히 찬양할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