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매일말씀묵상(201231) : 잠언 31장

잠언 31장 |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칭찬을 받습니다


1-9절 |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그에게 교훈한 잠언입니다. 세 번 반복되는 “내가 무엇을 말할꼬”에는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언약의 자녀를 어떻게 교훈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담겨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인생을 허비하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복된 삶을 살게 할 수 있을까요? 르무엘 왕의 어머니는 세 가지로 교훈하였습니다. (1) 네 힘을 여자들에게 쓰지 말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힘을 방탕한 삶을 위한 도구로 삼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한 남자와 한 여자가 혼인하여 가정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다른 ‘여자들’에게 힘을 쓰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어기는 것이고, 힘을 헛되게 사용하는 것이고, 왕을 멸망시키는 일입니다. 솔로몬은 많은 아내를 두었는데, 그 일로 많은 우상 숭배를 허용하여 나라를 망하게 하였던 것을 기억하십시오. (2) 술을 마시는 것이 왕에게 마땅하지 않다고 교훈합니다. 술은 왕의 중요한 사명을 잊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왕이 술에 빠지면 법을 잊어버리고, 가난한 자에게 베풀 공의를 굽게 만듭니다. 우리의 사명을 잊게 만드는 술을 피하십시오. (3) 왕이 집중해서 힘을 쏟아야 하는 것은 말할 수 없는 자, 고독한 자를 위하여 재판을 하고, 그들을 위해 입을 열어 그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고, 권리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왕의 사명은 하나님의 공의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10-31절 | 잠언의 결론입니다. 알파벳 순서로 되어 있고, 교차대구 구조로 이루어진 정교한 문학작품인데, 그 목적은 교훈의 내용을 쉽게 기억하게 하고, 교훈의 핵심을 분명하게 알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처음과 끝(1, 30-31절)에서 현숙한 여인과 그녀의 가치에 대해 말합니다. 현숙한 여인은 그 어떤 보물보다 귀한데, 그 이유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이기 때문입니다. 시의 중심(23절)이 흥미롭습니다. 시의 대부분이 현숙한 여인에 대한 칭찬인데, 그 중심에 그녀의 남편이 높아지고 존경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현숙한 여인은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따라 남편을 돕는 베필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다는 것입니다. 둘째, 이것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에게 주는 교훈이 있습니다. 모든 성도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지혜 있는 삶을 살아야 하는데, 그 목적과 결과는 우리의 신랑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존귀히 여김을 받고 영광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현숙한 아내는 남편의 신뢰를 받습니다. 현숙한 여인은 가정을 잘 돌봅니다.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부지런한 손으로 성실히 일하여 가정을 부양하고, 수고하여 얻은 것들로 가난하고 궁핍한 자에게 베풉니다. 희생적이기만 할 것 같은 그녀는 자신을 위해 좋은 옷을 입기도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선한 것들로 이웃을 섬길 뿐만 아니라 자신도 기쁘게 누립니다. 현숙한 여인의 입은 지혜를 말하고, 사랑의 법을 가르칩니다. 그녀는 남편과 자녀들에게 존경과 칭찬을 받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습니다.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습니다. 잠언의 시작 부분에서 “지혜 여인”은 자신에게 오라고 외쳤습니다. 결론 부분에서는 지혜로운 여인을 찾고 얻은 결과가 얼마나 복된지 보여줍니다. 지혜를 얻으십시오. 여호와를 경외하고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참 지혜입니다. 이 지혜를 따라 살 때 하나님께서 복을 주십니다.



묵상과 기도

성령님의 깨닫게 해주시는 은혜를 구하며 말씀과 해설을 읽으세요.

읽고 묵상하는 중에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주시는 내용이 있다면 그 내용을 붙잡고 기도하세요. 말씀을 읽으면서 기도하고, 기도하면서 말씀을 읽으십시오!



매일말씀묵상(201231)
.pdf
PDF 다운로드 • 271KB

조회수 26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