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3장 | 지혜로운 사람은 아버지의 훈계를 듣습니다
1-6절 | 지혜로운 사람의 특징은 ‘듣는 마음’입니다. 교만한 사람은 곧 어리석은 사람인데, 그 특징은 ‘듣지 않음’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을 경청하고, 부모의 훈계를 잘 듣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우리의 말은 열매를 맺습니다. 선하고 정직한 마음에서 나오는 말은 축복의 열매를, 악하고 거짓된 마음에서 나오는 말은 저주의 열매를 맺습니다. 침묵은 생명을 보존하게 하고, 말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멸망이 옵니다. 잘 듣고, 주의하여 말하되, 부지런히 행하는 사람이 풍족한 열매를 맺습니다. 게으른 자는 마음의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하지만, 부지런한 자는 풍성하게 이룰 것입니다.
7-11절 | 재물에 관한 교훈입니다. 7절은 겉으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단순히 외모에 관한 교훈은 아닙니다. 이 땅에서 정말 부자로 살더라도 궁극적으로(하나님 앞에서) 아무 것도 없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부자는 돈으로 생명을 건질 수 있지만, 가난한 자는 재물로 인해 생명의 위협을 받는 일 자체가 없습니다. ‘부자는 좋다’는 단순한 생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습니다. 노력하지 않고 부정직하게 모은 돈은 금새 사라지지만, 성실하게 수고하여 모은 재물은 늘어갈 것입니다. 9-10절은 재물과 관련 없는 교훈처럼 보입니다만, 이 단락 속에서는 의로움과 겸손히 듣는 지혜가 그 사람을 참으로 부유하게 한다는 교훈을 줍니다.
12-20절 | 소망에 대한 교훈입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소원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그래서 더디 이루어지면 상심하고, 속히 이루어지면 생명을 얻은 것 같이 기쁩니다. 소원을 성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계명을 따르고, 지혜로운 자의 교훈을 듣고, 선한 지혜와 슬기로운 지식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말씀을 멸시하며 거짓되고 악한 방식으로 행하는 것은 궁핍과 수치를 당하며 망하는 길입니다. 악한 방식을 고수하는 사람이 미련한 이유입니다. 지혜로운 자의 교훈을 듣기 위해서는 지혜로운 자와 동행해야 합니다. 미련한 자와 사귀면 결국 해를 당합니다.
21–25절 | 오늘 살펴본 주제를 정리합니다.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을 따릅니다. 선한 사람의 산업은 후손들에게 유산으로 남길 수 있을 만큼 영속적이지만, 죄인이 불의하게 모은 재물은 결국 의인에게 넘어갈 것입니다. 가난한 자라도 성실하게 수고하면 양식이 풍부해질 수 있고, 부유한 자라도 그의 불의한 행위로 인해 가산을 탕진할 수 있습니다. 부자인지 가난한 자인지 보다 중요한 것은 의와 정직과 성실입니다. 부모는 이것을 가르치되, 부모의 교훈을 듣지 않고 교만하고 어리석은 고집을 부리는 자녀에게는 회초리를 때려서라도 깨닫게 하는 것이 자녀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많은 유산을 물려주어도 그가 악하고 어리석다면 그는 망할 것입니다. 재물을 주지 못해도 의롭고 지혜롭게 살 수 있도록 교훈한다면 그 자녀는 복된 삶을 살아갈 것입니다.
묵상과 기도
성령님의 깨닫게 해주시는 은혜를 구하며 말씀과 해설을 읽으세요.
읽고 묵상하는 중에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주시는 내용이 있다면 그 내용을 붙잡고 기도하세요. 말씀을 읽으면서 기도하고, 기도하면서 말씀을 읽으십시오!
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