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7장 |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듯 좋은 친구는 서로를 빛나게 합니다
1-4절 | 관계에 대한 교훈입니다.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고 합니다. 오늘 하루 동안 무슨 일이 생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겸손히 하나님을 의지하며 오늘 하루를 살아갑시다. 다른 사람이 나를 칭찬하게 하라는 것이 사람들의 판단을 의식하며 살라는 말은 아닙니다. 스스로 칭찬하는 것은 자랑이 되고 교만해질 수 있지만, 타인의 진실한 칭찬은 격려가 되고 기쁨을 줍니다. 미련한 자의 분노는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분노보다 더 무서운 것이 질투입니다. 분노는 나에게 해를 주었다고 생각되는 행동에 관한 것이라면 질투는 나보다 더 좋은 것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존재를 향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5-10절 | 참된 친구와의 우정에 관한 교훈입니다.잘못에 대해 책망하는 것은 사랑의 표현입니다. 가까운 친구라도 책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누구도 관계가 불편해지기를 원하지 않기 떄문이지요. 그것을 감수하면서 나의 잘못을 충고해주는 친구는 사랑과 충성에서 나온 것이 분명합니다. 배고픈 사람에게 쓴 것도 달게 느껴지는 것처럼,어려운 시기에는 쓰지만 지혜로운 충고가 달게 느껴질 것입니다. 기름과 향이 마음을 즐겁게 하듯 친구의 충성된 조언이 아름답습니다. 본향을 떠나 방황하는 것이 좋지 않은 이유는 친구 때문입니다. 환난 날에 좋은 친구와 이웃이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1-27절 |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는 교훈입니다. 자녀가 부모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기쁨은 지혜를 얻는 것, 여호와를 경외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합니다. 경제적으로 책임질 수 없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이 재앙을 피하는 길입니다. 축복의 말도 표현 방식에 따라 저주처럼 전달될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중요합니다. 다툼을 일으키는 아내는 집안에 떨어지는 물방울 같이 피곤하고 힘들게 합니다. 문제는 그런 그녀를 제어할 수도, 잡을 수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처럼 친구는 서로를 빛나게 합니다. 자기 일에 충실한 사람은 그 일로 열매와 영광을 얻게 될 것입니다. 좋은 친구는 물에 얼굴이 비취듯 서로의 마음을 비췹니다. 지옥은 결코 만족하지 않는데, 사람의 눈도 그렇습니다. 눈으로 보면 욕심이 생기고 그 욕심은 만족이 없습니다. 풀무불로 은과 금을 단련하듯이 칭찬이 사람을 단련합니다. 사심 없는 진실한 칭찬은 선한 동기를 부여하여 더 성숙하고 발전하게 합니다. 한편 미련한 자는 절구통에 넣고 찧어도 그 미련함이 벗겨지지 않습니다. 책망과 훈계를 듣고도 끝까지 고집을 부립니다. 서로를 단련하고 빛나게 하는 좋은 친구를 사귀십시오.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부지런히 살피고 마음을 다해서 수행해야 합니다. 재물은 항상 곁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수고할 때 거기서 소득을 얻고 그것이 나와 가족의 양식이 될 것입니다.
잠언 27장은 친구와의 우정, 좋은 관계에 대하여 교훈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잘못한 것은 진심으로 충고해 줄 수 있고, 잘한 일에는 진심으로 칭찬해 줄 수 있는 친구가 되어 주고, 그런 친구를 귀히 여기기 바랍니다.
묵상과 기도
성령님의 깨닫게 해주시는 은혜를 구하며 말씀과 해설을 읽으세요.
읽고 묵상하는 중에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주시는 내용이 있다면 그 내용을 붙잡고 기도하세요. 말씀을 읽으면서 기도하고, 기도하면서 말씀을 읽으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