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매일말씀묵상(210119) : 창세기 19장

말씀을 읽고 묵상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께 말씀을 잘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도록 은혜 주시길 기도합시다. 그리고 오늘의 말씀을 읽으십시오. 본문을 읽고 난 후 아래 해설을 읽습니다.


소돔에 사는 롯

날이 저물 때에 두 천사가 소돔에 도착합니다. 때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아 있었습니다. 당시 성문에 앉아 있는 사람은 지도자나 재판관이었는데요. 소돔 성에 거주한지 얼마되지 않은 롯이 벌써 지도자가 되었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 소돔 사람들이 롯을 대하는 것을 봐도 알 수 있지요. 추측컨대 아브라함이 포로로 잡혀간 소돔 사람들을 구해준 것에 대한 예우로 롯을 성문에 앉게 해주었던 것 같습니다. 9절을 보면 “이놈이 들어와서 우거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 하는도다 이제 우리가 그들보다 너를 더 해하리라”라고 말하는데요. 롯에게 불만을 가진 사람들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롯은 아브라함과 같이 그들을 영접하고 간청하여 집으로 초대합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은 잘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한 이유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은 ‘동성애’를 비롯한 성적 문란함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많은 소돔 사람들이 롯의 집으로 몰려와서 두 사람을 내어놓으라고 말하는데요, 5절에 보면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라고 말합니다. 이 상황은 명백하게 소돔 사람들이 동성애와 집단 강간을 시도하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성경이 말하는 소돔의 죄는 이것 뿐만이 아닙니다. 에스겔 16장 49절은 다음과 같이 말씀합니다.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 딸들에게 교만함과 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주지 아니하며 거만하여 가증한 일을 내 앞에서 행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보고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


소돔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풍족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성에는 가난하고 궁핍한 자들도 있었지요. 하나님께서는 부유했던 소돔 사람들이 가난하고 궁핍한 이웃을 돕지 않은 것을 보고 그들을 없이 하셨다고 말씀하십니다. 고대 사회에서 나그네는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 중 하나입니다. 소돔 사람들은 그런 나그네를 대접하고 도움을 주기는 커녕, 자기들의 악한 욕구를 채우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죄가 심히 중하여, 확인하기기 위해 천사들을 소돔 성에 보내셨습니다(창 18:20-21). 과연 소돔 사람들은 자신들의 죄를 선명하게 드러냈습니다. 이런 소돔 성의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았던 롯은 급히 내려와 필사적으로 나그네들을 자신의 집으로 초대한 것입니다.


두 천사를 보호하려던 롯은 도리어 위협을 당합니다. 그때 하나님의 구원이 시작됩니다. 천사들은 롯을 집으로 들여보내고, 그곳에 모인 사람들의 눈을 어둡게 만들어버립니다. 갑자기 눈이 어두워지면 놀라고 두려워할 것 같은데요. 이 사람들은 그 상태에서도 문을 찾느라 곤비하였습니다(11절). 죄에 대한 이들의 집착이 얼마나 강하고 집요한지요. 천사들은 롯에게 속한 자들을 모아 성 밖으로 피하라고 말합니다. 정혼한 사위들은 농담으로 여겼고, 롯 또한 지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자 천사들이 롯과 그의 아내와 두 딸의 손을 잡고 성밖으로 이끌어 냅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인자를 더하셨다”(16절)고 성경은 말합니다. 천사들은 계속해서 롯에게, 지체하지 말고 도망하여 생명을 보존하라고 말합니다. 롯이 소알성에 들어갔을 때, 하나님께서는 소돔과 고모라를 심판하셨습니다. 유황과 불이 비같이 내리고 지진이 일어나 땅을 뒤엎었습니다.


롯의 이야기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장면이 있지요. 롯의 아내가 뒤를 돌아봄으로 인해 소금기둥이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누가복음 17장 32-33절에서 예수님께서는 롯의 처를 생각하라고 하시면서, 자기 목숨을 보존하고자 하는 자는 잃을 것이요, 잃는 자는 살리라고 하셨습니다. 롯의 아내는 죄악으로 멸망당하는 소돔 성에 미련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순간에도 소돔에 대한 마음을 떨쳐버리지 못한 롯의 아내는 결국 소돔과 함께 심판을 받았습니다. 우리의 소유와 성취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그러한 것들을 붙잡는 사람은 롯의 아내와 같이 자신의 소유뿐만 아니라 생명까지도 잃게 될 것입니다.


소금기둥이 된 롯의 아내는 오랫동안 그 자리에 서 있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아 결국 멸망을 당한 롯의 아내는 오고 가는 모든 세대에게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 3:16). 우리로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시려고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주셨습니다. 이 복음을 믿으십시오. 롯의 사위처럼 무시하지 마십시오. 롯의 아내처럼 뒤돌아 서지 마십시오.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은 마지막 날 일어날 일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예표입니다. 하나님께서 악인들을 심판하실 때,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오늘 하나님의 말씀과 해설을 읽고 묵상하며,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주시는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깨닫게 해주신 말씀을 붙잡고 기도합시다.



매일말씀묵상(210119)
.pdf
PDF 다운로드 • 217KB

조회수 113회댓글 0개

Commentair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