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매일말씀묵상(210417) : 레위기 17장

말씀을 읽고 묵상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께 말씀을 잘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도록 은혜 주시길 기도합시다. 그리고 오늘의 말씀을 읽으십시오. 본문을 읽고 난 후 아래 해설을 읽습니다.


피에 관한 규례


레위기 17장은 피에 관한 규례입니다. 지금까지 제사법(1-10), 정결법(11-15), 대속죄일(16)에 대한 율법을 살펴보았는데요. 이 율법들에서 특별히 ‘피’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17장은 이 ‘피’가 왜 중요한지 그 이유와 기능에 대해 말해주고, ‘피’와 관련해서 백성들이 주의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줍니다.


17장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1-2절은 서론으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 율법을 가르쳐주시되, 율법을 가르쳐야 할 대상이 제사장 뿐 아니라 모든 백성들이라는 사실을 가르쳐 줍니다. 3-9절은 도축, 즉 짐승을 잡을 때의 규례를 설명합니다. 핵심은 성막으로 가져와서 잡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막으로 가져와서 하나님께 화목제로 드린 후에 짐승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율법의 배경은 7절에서 확인됩니다. 바로 우상숭배 때문입니다. 특별히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통과해야 했던 광야에서는 마귀를 상징하는 숫염소를 숭배하며 제물을 바쳤는데, 이 일을 전면 금지시키신 것입니다.


10-12절은 ‘피를 먹으면 안된다’는 규례입니다. 그 이유는 11절에서 설명됩니다. 육체의 생명이 피에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들의 속죄를 위해 제물의 피를 사용하게 하신 것은, 피가 생명을 의미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피는 먹을 수 없고, 오직 하나님께 바쳐져야 했습니다. 13-16절은 들에서 사냥한 짐승은 피를 빼서 흙으로 덮어야 하고, 스스로 죽거나 들짐승에게 찢겨 죽은 것을 먹은 자는 몸을 씻고 옷을 빨아 부정하게 된 것을 정결하게 해야 한다고 가르쳐줍니다.


17장은 크게 두 부분으로 설명됩니다. 짐승을 잡을 때 성막에서 먼저 하나님께 화목제로 드려야 한다는 것과 모든 짐승의 피는 먹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생명이 피에 있고, 그 피가 백성들의 생명을 위해 죄를 속하기 때문입니다(11절).


그런데 신약성경에서 우리는 예수님께 아주 놀라운 말씀을 듣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유월절 식사를 나누시며 새 언약을 제정하실 때,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피를 마시라고 말씀하신 것이지요. 요한복음 6장 54절에서 예수님께서는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피가 생명을 의미하는데, 예수님의 피는 영생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는 것, 즉 참된 믿음으로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살을 찢으시고 피 흘려 주신 것을 믿을 때, 믿음으로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는 것이고, 그에게 영생이 주어집니다.


예수님의 보배로운 피가 우리의 죄를 깨끗하게 씻어주셨을 뿐 아니라, 우리에게 영생을 주어 누리게 하셨습니다. 이 귀한 보혈의 능력을 의지하여 날마다 우리의 죄를 회개할 뿐 아니라 예수님께서 주신 영생을 맛보며 주님과 동행하는 새사람의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오늘 하나님의 말씀과 해설을 읽고 묵상하며,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주시는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깨닫게 해주신 말씀을 붙잡고 기도합시다.



매일말씀묵상(210417)
.pdf
Download PDF • 210KB

조회수 23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Komentarai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