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을 잘 읽고 깨달을 수 있도록 성령님의 은혜를 구하며 기도하고, 말씀과 해설을 읽습니다.
점점 강해지는 하나님의 나라
다윗이 유다 지파의 왕이 되어서 7년 6개월을 다스릴 때, 아브넬은 이스보셋을 앞세워 나머지 이스라엘 지파들을 통합하고 장악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5년의 시간을 보내고 마침내 이스보셋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고, 그는 2년을 다스립니다. 사무엘하 3장 1절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사울의 집과 다윗의 집 사이에 전쟁이 오래매 다윗은 점점 강하여 가고 사울의 집은 점점 약하여 가니.” 아브넬과 이스보셋이 힘과 지혜를 다하여 세운 나라는 크고 강성해 보였지만 실상은 약해지고 있었습니다. 반면 작은 유다 지파의 왕에 불과했던 다윗은 점점 강해졌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사람의 힘과 지혜로 세워진 나라는 점점 약해지고, 하나님의 뜻대로 세워진 나라는 점점 강해지고, 마침내 승리할 것입니다. 그러니 눈에 보이는 모습에 속지 맙시다. 사람의 힘과 지혜로 잘 되고 성공하는 듯 보이나 하나님 앞에서는 약해지는 중일 수 있습니다. 작고 약해 보이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강해지는 중일 수 있습니다. 믿음의 눈으로 본질을 바로 보아야 합니다.
이어지는 본문은 다윗의 집이 어떻게 강해져 가고, 사울의 집이 어떻게 약해져 가는지 보여줍니다. 2-5절에 다윗의 아내들과 아들들의 이름이 소개됩니다. 문맥을 볼 때 다윗의 가문이 번성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세상의 관점에서 많은 아내와 아들은 왕가의 강성함을 보여주는 표지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관점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왕에게는 많은 아내 두는 것을 금하셨기 때문입니다(신 17장 참고). 실제로 여기에 언급된 자녀들로 인해 나중에 다윗의 집은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렇다면 다윗의 집이 강해지고 있다는 맥락에서 이 명단을 소개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지금 다윗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나님의 백성을 잘 다스리고자 힘쓰고 있는데, 그것이 그의 나라가 강성해지는 이유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윗이 하나님 앞에서 온전하지 못했고, 죄와 허물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다윗의 집에 신실하게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다윗의 집이 강해질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은혜 때문입니다.
6-21절은 사울의 집이 어떻게 약해졌는지 말해줍니다. 한 나라에 두 명의 권력자가 있을 수 없는 법입니다. 이스보셋이 왕이었지만, 실제적인 권력은 아브넬에게 있었습니다. 이스보셋에게는 불쾌한 일이었지요. 어느날 이스보셋이 아브넬이 사울의 첩과 통간했다며, 아브넬을 책망합니다. 실제로 그런 일이 있었는지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이 사건으로 두 사람이 완전히 돌아서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아브넬은 다윗에게 사자를 보내, 자신과 언약을 맺으면 온 이스라엘이 다윗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합니다. 다윗은 이 요청을 받아들입니다. 이스라엘이 평화롭게 하나가 되길 원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스라엘의 장로들은 전부터 이것을 요구했지만(17절), 아브넬이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이스보셋과의 갈등으로 인해 뜻을 바꾼 것입니다. 사울의 집이 약해진 까닭은 무엇입니까? 서로 갈등하고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왕으로 섬기지 않는 자들은 스스로 왕이 되고자 하기 때문에 갈등과 반목할 수밖에 없습니다. 서로 싸우고 반목하는 나라는 결코 강해질 수 없지요. 세상 나라가 강해질 수 없는 이유입니다.
이스라엘과 유다가 평화롭게 통일되기 직전에 문제가 생깁니다. 다윗의 군대장관인 요압이 과거의 원한을 이유로 아브넬을 살해했기 때문입니다. 백성들은 이 일로 크게 두려워합니다. 다윗의 통치가 다른 왕들의 통치와 다르지 않구나, 다윗도 정적을 숙청하고 그들의 피 위에 자기 나라를 세우려 하는구나 생각했지요. 그러나 다윗이 아브넬의 죽음을 진심으로 애도하는 모습을 보고 백성들은 이 일이 다윗과 관계 없음을 알고 안도하며 기뻐합니다. 다윗이 추구하는 나라는 평화의 나라, 공의의 나라, 자비와 용서의 나라인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 이루고자 하시는 나라입니다. 그 나라는 점점 강해질 것이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히 이루어질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