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구속자 예수 그리스도(1)



제21문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구속자는 누구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유일한 구속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그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고, 한 위에 양성을 가지신 하나님이시요 사람이셨으며, 영원토록 그러하십니다.

제22문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사람이 되셨습니까?
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참 몸과 지각있는 영혼을 취하사 성령의 권능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탄생하심으로 사람이 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


21/22-1

문: 하나님께서는 누구를 통해 그분의 선택하신 자들을 구원의 상태로 부르십니까?

답: 은혜 언약으로 세우신 구속자를 통해서입니다.

이사야 42:6-7 "나 여호와가 의로 너를 불렀은즉 내가 네 손을 잡아 너를 보호하며 너를 세워 백성의 언약과 이방의 빛이 되게 하리니"

마태복음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자이심이라 하니라."


21/22-2

문: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유일한 구속자는 누구입니까?

답: 하나님의 영원한 독생자이신 그리스도이십니다.


21/22-3

문: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외에 아들이라 부르시는 자들이 있습니까?

답: 예. 천사들과 믿는 자들입니다.


21/22-4

문: 그들의 아들됨이 그리스도와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영원하고 필연적이며 본질적인 아들이시나, 천사들과 믿는 자들은 단지 하나님께서 그분의 뜻을 따라 때에 맞춰 아들로 삼아주셨을 뿐입니다.


21/22-5

문: 천사들은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들입니까?

답: 직접 창조 됨으로써 입니다.

시편 104:4 "바람으로 자기 사자를 삼으시며 화염으로 자기 사역자를 삼으시며"

욥기 38:6-7 "그 주초는 무엇 위에 세웠으며 그 모퉁이돌은 누가 놓았었느냐. 그때에 새벽 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하였었느니라."


21/22-6

문: 믿는 자들은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들입니까?

답: 거듭남(중생)과 양자 됨으로써 입니다.

요한일서 3:1,9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 우리가 그러하도다.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함은 그를 알지 못함이니라. ...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서 났음이라."


21/22-7

문: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십니까?

답: 필연적이고 본질적이고 영원히 나심으로써 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독생자라 칭함을 받으십니다(요 1:14; 3:16).

요한복음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21/22-8

문: 그리스도께서는 단지 그의 직분과 높아지심으로써만 하나님의 아들이십니까?

답: 아닙니다. 그분께서는 본성적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21/22-9

문: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증거할 수 있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기를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고 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21/22-10

문: 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그의 중보자 직분과 높아지심에 의하여 하나님의 아들이 되신다고 말할 수 없습니까?

답: 왜냐하면 만일 우리가 그렇게 말한다면 그리스도의 고유한 아들되심과 위격은 그분의 중보자 직분과 높아지심처럼 성부 하나님의 뜻에 의존하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21/22-11

문: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아들되심을 중보자의 사명과 구별하십니까?

답: 예. 그리스도께서는 말씀하시기를 내가 그에게서 났고(곧 성부로부터의 영원한 나심)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니라(직분과 관련해서는)라고 하셨습니다.

요한복음 7:29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니라 하신대"

조회수 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