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문: 하나님의 작정이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작정은 그의 뜻을 세우신 그의 영원한 목적인데, 이로 말미암아 그의 영광을 위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일을 미리 정하셨습니다.
7-34
문: 하나님의 예정은 크게 어떻게 구분할 수 있습니까?
답: 선택(election)과 영원한 유기(reprobation)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롬 9:22-23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7-35
문: 천사의 선택이란 무엇입니까?
답: 특정한 천사들을 계속 선택하여 그들에게 영원한 거룩함과 복된 삶을 주겠다는 하나님의 작정입니다.
딤전 5:21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택하심을 받은 천사들 앞에서 내가 엄히 명하노니 너는 편견이 없이 이것들을 지켜 아무 일도 편벽되이 하지 말며”
7-36
문: 사람을 대상으로 한 하나님의 선택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이 인류 중에서 특정한 사람들을 선택하셔서 그들에게는 자신의 진노를 면하고 구원받을 수 있도록 그리스도를 주신 것을 말합니다.
살전 5:9 “하나님이 우리를 세우심은 노하심에 이르게 하심이 아니요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신 것이라”
7-37
문: 그렇게 선택 받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답: 영원부터 영생까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입니다.
살전 1:4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살전 5:9 “하나님이 우리를 세우심은 노하심에 이르게 하심이 아니요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신 것이라”
살후 2:13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7-38
문: 그들은 무슨 목적으로 선택 받았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도록 선택 받았습니다.
롬 9:23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7-39
문: 하나님이 그런 선택을 하신 데는 특별한 이유나 동기가 있습니까?
답: 값 없이 주시는 자신의 사랑이 그 동기입니다.
신 7:7-8 “여호와께서 너희를 기뻐하시고 너희를 택하심은 너희가 다른 민족보다 수효가 많은 연고가 아니라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 가장 적으니라. 여호와께서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을 인하여, 또는 너희 열조에게 하신 맹세를 지키려 하심을 인하여 자기의 권능의 손으로 너희를 인도하여 내시되 너희를 그 종 되었던 집에서 애굽 왕 바로의 손에서 속량하셨나니”
엡 1:4-7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7-40
문: 다른 사람들보다 특정한 사람들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순전히 하나님 자신의 선하신 즐거움 때문입니다.
출 33:19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나의 모든 선한 형상을 네 앞으로 지나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반포하리라 나는 은혜 줄 자에게 은혜를 주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
7-41
문: 우리가 예견된 믿음과 거룩함 때문에 선택 받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선택은 순전히 하나님의 긍휼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믿음과 거룩함은 선택으로 말미암아 맺어지는 열매입니다. 따라서 그것이 선택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롬 9: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살후 2:13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7-42
문: 그리스도가 중보자로서 하나님의 선택, 다시 말해 선택해주시는 사랑의 원인이 된 것이 아닙니까?
답: 아닙니다. 하나님 아버지 자신이 우리를 직접 사랑하셨습니다.
7-43
문: 그렇다면 우리의 선택 받음은 그리스도와 어떤 관계에 있습니까?
답: 그리스도는 선택 받은 사람들의 머리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을 받았습니다. 아울러 그리스도는 그 선택의 목적을 이루는 최고의 방편입니다.
엡 1: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