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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진Lee Juman

슬기로운 성경개관(4) 출애굽기

출애굽기 개관 |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신 하나님

출애굽기 20:2


출애굽기 개관 예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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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18장 개요


출애굽기 19-40장 개요



출애굽기의 서론


출애굽기의 히브리어 제목은 ‘셰모트’(שְׁמֹות֙, 이름들)입니다. 출애굽기를 시작하는 두 낱말 ‘브엘렛 셰모트’(וְאֵ֗לֶּה שְׁמֹות֙, 그리고 이것은 이름들이다)에서 나온 말입니다. 그런데 히브리어 성경을 헬라어 성경으로 번역할 때 출애굽기의 제목은 ‘엑스호도스’(ἔξοδος, 탈출)라고 번역되었고, 영어 성경도 이 번역을 따라 제목을 ‘엑소더스’(Exodus)라고 붙였습니다. 우리말 성경은 여기에 ‘애굽(이집트)으로부터’라는 의미를 덧붙여 ‘출애굽기’라고 붙였지요.


출애굽 사건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 가장 결정적인 사건(crucial event)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가장 생생하게 보여주는 이야기이지요. 그래서 이후로 하나님의 구원에 대하여 설명할 때는 꼭 출애굽 사건을 들어 말하곤 하였습니다. 따라서 출애굽기의 주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신 이야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는 우리가 어떤 상태에서 구원을 받았는지, 하나님께서 어떻게 구원하셨는지, 왜 구원하셨는지, 더 나아가 구원받은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가르쳐 줍니다. 이 모든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구원하신 일의 의미를 잘 보여주기 때문에 우리가 받은 구원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출애굽기를 잘 알아야 합니다. 출애굽기는 “구원의 책”입니다.


출애굽기의 구조


출애굽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준은 시내산입니다. 애굽에서부터 시내산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가 1-18장까지 진행되고, 19-40장까지는 시내산에서 일어난 이야기입니다. 전반부는 다시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1-15장까지는 출애굽 사건에 대한 이야기이고, 16-18장은 출애굽 이후 광야를 지나는 이야기입니다. 후반부 역시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9-24장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 체결에 대한 이야기이고, 25-40장은 성막을 건축하는 이야기입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출애굽 사건 (2) 광야 여행 (3) 언약 체결 (4) 성막 짓기. 출애굽기는 이 네 가지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의 구원’에 관하여 가르쳐줍니다.


출애굽기의 내용

(1) 출애굽 사건


출애굽 사건은 먼저 구원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가르쳐줍니다. 이스라엘은 왜 구원이 필요했습니까? 애굽에서 바로에 의해 학대 속에서 비참한 노예 생활을 했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구원이 필요한 이유도 동일합니다. 죄의 노예요, 사탄의 노예로 비참하게 살았던 것이 구원받기 이전에 우리의 상태입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고 살아가는 삶은 노예로 태어나 학대를 당하며 비참하게 살다가 죽는 것과 같습니다.


출애굽 사건은 구원의 원인이 하나님께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이유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언약을 기억하셨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먼저 구원의 필요성을 깨달아 하나님께 요청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과 약속으로 시작된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구원하기로 계획하시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약속대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출애굽 사건은 구원의 방식도 가르쳐줍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십니다. 즉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에 중보자를 세워서, 그 중보자를 통하여 이스라엘을 부르시고, 구원하신 것이지요. 중보자 모세는 더 위대한 구원의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출애굽기와 복음서를 함께 보면서 모세와 예수님의 생애를 비교해 보면 모형과 실재의 관계를 더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출애굽 사건의 절정은 10번의 재앙 이야기이고,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사건은 마지막 재앙, 곧 애굽의 모든 처음 난 것이 죽임을 당하는 재앙입니다. 이 재앙들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에 대한 심판이고, 여호와 하나님만이 참되고 유일하신 하나님이심을 보여주신 증거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애굽 땅의 모든 처음 난 것을 죽이겠다고 하시고 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살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어린 양의 피를 문 주변에 바르면 하나님께서 그 피를 보시고 그 집은 심판하지 않고 넘어가겠다고 하신 것입니다. 여기서 유래된 절기가 유월절입니다. 유월절은 어린 양의 대속적 죽음으로 구원받았음을 기념하는 절기이고,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완성되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피를 바르는 것입니다. 우리의 유월절 어린 양이신 그리스도가 우리를 대신해서 피를 뿌리시고 죽으셔서, 우리가 받아야 할 죽음의 심판을 대신 받으셨고, 심판이 우리를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2) 광야 여행


이 출애굽 사건은 우리의 구원을 잘 보여주는 결정적 사건이지만, 이것이 우리의 구원의 전부인 것은 아닙니다. 홍해를 건너자마자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 사이에 광야가 있습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광야를 지나야 합니다. 광야는 물과 식량이 부족한 황량한 곳이고, 낮에는 뜨겁고 밤에는 추운 곳이며, 도적떼가 수시로 출몰하는 곳입니다. 이런 광야 길에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물과 식량을 공급해 주시고,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안전하게 인도하시며, 아말렉과 같은 대적의 공격에서 지켜주십니다. 우리가 받은 구원도 동일합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우리를 죄와 사탄의 속박에서만 구원하신 것이 아니라, 주님의 품에 안길 때까지 우리의 필요를 공급하시고, 안전하게 인도하시고, 대적으로부터 지켜주십니다. 우리의 불평과 원망에 불구하고 하나님의 변함없은 은혜와 사랑으로 우리를 돌보십니다.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은 우리의 위대하신 공급자요, 보호자요, 인도자란 사실을 광야의 여정을 통해 알게 됩니다.


(3) 언약 체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인도하신 이유, 목적이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특별한 관계를 맺기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언약’이라고 말하는데요.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출 6:7)라는 말씀에 그 의미가 잘 나타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독수리 날개로 업어 인도하여 내신 것은, 이스라엘을 열국 중에서 특별한 소유가 되고,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이 언약은 한편으로는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특별한 관계를 표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스라엘을 제사장 나라가 되게 하셔서 모든 나라가 이스라엘을 통해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께 나아오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더 큰 계획을 가리킵니다. 이것은 정확히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창 12:3)과 동일한 것이지요. 하나님과의 이런 특별한 관계를 잘 유지하고 누리도록 주신 것이 “율법”입니다. 언약 체결이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결혼 예식이라면, 십계명(율법)은 결혼 서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스라엘은 오직 하나님만 사랑하고 그 말씀을 따라 살며 거룩한 백성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를 구원하신 이유입니다.


(4) 성막 짓기


결혼을 하면 함께 살 집이 필요합니다. 성막 건축 이야기는 바로 이 집을 짓는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이 함께 살며 친밀한 교제를 누리는 것입니다. 성막은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장소이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만나 주시는 장소입니다. 성막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제사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 하나님과 교제하였습니다. 이것은 오늘 우리의 예배와 같습니다.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제사를 통하여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가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나누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야말로 하나님의 구원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땅에서뿐만 아니라 천국에서도 영원히 하나님을 예배할 것입니다.



암송구절 : 출애굽기 20: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나눔을 위한 질문

1. 출애굽기의 주제와 구조를 기억하며 출애굽기의 내용을 설명해 보세요. 출애굽기를 통해 알게된 우리가 받은 구원이 어떤 것인지도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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