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병철 안

제85문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

최종 수정일: 2022년 12월 31일

제85문: 우리의 죄로 인하여 받게 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답: 우리의 죄로 인하여 받게 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와,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은혜를 전달하시는 데 쓰는 모든 외적 방도를 부지런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행 2:37-39, 잠 2:1-5

지난 시간에 우리는 모든 죄에는 하나님의 보응이 따른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크고 무거운 죄는 물론이고 비교적 작고 가벼운 죄에도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가 따라옵니다. 모든 죄는 하나님의 권위를 대항하여 짓는 것이며 하나님의 성품을 거스르고 멸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죄인들 위에는 언제나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가 드리워져 있습니다.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롬 1:18)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갈 3:11)

그리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는 금생뿐 아니라 내세에서도 영원히 계속됩니다. 모든 죄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엄위를 거스르는 것이므로 죄에 대한 진노와 저주도 영원히 계속됩니다.

이처럼 죄에 따르는 두려운 결과가 무엇인지를 알게 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과연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지 질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계명을 모두 어겼고 조금도 지키지 못하는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을 정직한 마음으로 받은 모든 사람들은 한결 같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였습니다.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행 3:37)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행 16:30)

그리고 85문은 이 질문에 대한 성경의 대답을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85문답을 함께 읽어봅시다.

제85문: 우리의 죄로 인하여 받게 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답: 우리의 죄로 인하여 받게 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와,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은혜를 전달하시는 데 쓰는 모든 외적 방도를 부지런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85문답은 범죄한 우리가 하나님의 두려운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는 길이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습니다.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께서 범죄한 우리가 우리 죄로 인해 받게 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으셨다는 것입니다. 85문답을 공부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하나님께서 죄인이 살 길을 열어놓으셨다’는 말에 담긴 의미를 깊이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죄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권위를 거스르는 것이며 하나님의 성품을 욕되게 하는 것입니다. 죄는 하나님께 큰 손실을 가져오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하나님께는 죄인을 구원하실 의무가 전혀 없으십니다. 하나님께서 한 사람도 용서하지 않으시고 영원히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 아래 두겠다고 하신다 해도 그런 하나님의 처사에 항의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은혜로우시고 자비하신 분이십니다. 악인이 죽는 것을 원하지 않으시고 그가 그 길에서 떠나 사는 것을 기뻐하시는 선하신 분이십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마음이 85문답의 바탕에 스며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하나님의 성품을 기억하며 하나님께서 저와 여러분을 위해 준비하신 구원의 길이 무엇인지 귀 기울여 들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두려운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시려고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그 세 가지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 그리고 “(은혜의) 외적 방도를 부지런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두려운 진노와 저주를 피하고 구원을 얻기를 원한다면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하고 회개해야 하며 은혜의 외적 방도들을 부지런히 사용해야 합니다. 이 외에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오늘은 이 세 가지, ‘믿음’과 ‘회개’, ‘은혜의 방도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누어서 간단하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에 대해서는 86문에서, “생명에 이르는 회개”에 대해서는 87문에서, “외적 방도”에 대해서는 88-107문에서 보다 더 자세하게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먼저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 16:3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86문을 읽어봅시다.

제86문: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란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써 우리는 구원을 위하여 복음이 우리에게 전해주는 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그분만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복음을 믿는 것을 말합니다. 복음, 곧 신구약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전체를 참되다고 믿는 것입니다. 이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이 명령하는 것에 대해서는 순종하고, 경고할 때에는 두려워하며, 금생과 내세에 대해 주어진 약속은 기꺼이 받아들이는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복음이 우리에게 전해주는 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단순히 예수님을 하나의 좋은 모범으로 삼고 그 가르침과 삶을 본받아 사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복음이 계시하는 "그분"을 믿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께서 택하신 우리의 유일한 구속자이신 것과 그분이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이 되신 것, 참 하나님이시며 참 사람이심을 믿는 것입니다. 또 선지자로써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나타내시는 분이신 것과 제사장으로써 단번에 자신을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고 우리를 위해 항상 간구하시는 분이신 것, 왕으로써 우리를 다스리시고 보호하시며 우리의 모든 원수를 제압하시는 분이심을 믿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 그분만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죄용서와 칭의와 영원한 생명을 위해서 우리의 착함이나 착한 행실을 의지하지 않고 오직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제사만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받아 들여지기 위해 그리스도만을 의지하지 않고 우리의 인격이나 행실을 조금이라도 의지한다면 그것은 구원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둘째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고 영원한 의로움과 생명을 얻기 위해서는 회개해야 합니다.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행 2:38) 87문을 읽어봅시다.

제87문: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무엇입니까?

답: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써 죄인이 자기 죄를 바로 알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비를 깨달아, 자기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미워하며, 새롭게 순종하고자 하는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것입니다.

회개는 자신의 죄를 바로 깨닫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율법의 거울에 비추어 우리가 날마다 짓는 죄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얼마나 더럽고 악한 것인지를 아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을 깨닫고 우리 자신의 죄에 대해 슬퍼하고 미워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새롭게 순종하고자 하는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 실제로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것입니다.

특별히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비”를 깨닫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되기 전까지 우리는 참된 회개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회개처럼 보이는 일을 합니다. 하나님의 진노가 두려워서, 자기 죄의 악함과 더러움 때문에, 죄의 결과가 가져오는 고통과 슬픔 때문에 회개하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생명에 이르는 회개”가 아닙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보기 전까지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고 죄를 떠날 수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고 영원한 의와 생명에 이르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은혜를 전달하시는 데 쓰는 모든 외적 방도를 부지런히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원의 은혜를 전달하시는 데 사용하시는 방도들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일으키시고 회개로 이끄시기 위해 사용하시는 방도들입니다. 88문은 대표적인 은혜의 방도 세 가지, 말씀과 성례와 기도를 말하고 있습니다. 구원을 얻기 위해서 설교를 듣고 성경을 읽는 일, 성례에 참여하는 일, 기도하는 일을 부지런히 해야 합니다.



오늘 우리는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무서운 진노와 저주를 피하고 죄용서와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 세 가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회개하는 것, 은혜의 방도를 부지런히 사용하는 것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 세 가지와 관련하여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하는 일은 일평생 계속되어야 하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하는 일은 일생의 한 번만 하면 되는 일인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정말 그런 것일까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일평생 계속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하는 일을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우리의 구원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만을 믿는 우리의 믿음은 작고 연약하며 쉽게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또 우리는 날마다 죄를 짓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일은 일평생 계속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믿음과 회개가 일평생 계속되어야 한다는 말은 믿음과 회개를 일으키고 강화시키는 은혜의 방도들을 일평생 계속해서 부지런히 사용해야 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경을 읽고 설교를 들으며 성례에 참여하고 기도하는 것을 부지런히 하지 않으면 여러분의 믿음은 금새 쪼그라들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확신하지 못하게 되고 감사도 찬송도 사라지게 됩니다. 하나님도 친구도 사랑할 수 없게 됩니다.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는 힘도 잃어버리게 됩니다. 머리카락를 잘린 삼손이 아무 힘도 쓸 수 없게 된 것처럼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고 세상과 점점 가까워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은 너무 힘들게 느껴지고 죄를 짓는 것은 너무나 즐겁게 느껴져 아주 쉽게 죄를 짓게 될 것입니다. 죄와 세상이 주는 즐거움에 사로잡혀 결국 슬픔과 고통 속에서 인생을 낭비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날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새롭게 하고 강하게 하며 날마다 죄를 회개하는 자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 성경을 읽고 설교를 듣는 것, 성례에 참여하고 기도하는 일을 부지런히 해야 합니다. 어느 덧 2022년 한 해가 지나고 2023년 새해를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새로운 한 해 다른 어떤 일보다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하는 일을 우리의 가장 우선순위로 둘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성경을 읽고 설교를 들으며 기도하는 일을 힘써 행합시다. 이 모든 것이 우리의 습관이 될 수 있게 합시다.

조회수 2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Yanguimoon Presbyterian Church

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개혁 ) 양의문교회.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1길 73-18( 사직동 304-43 )
T 02-733-5252 / F 02-723-0568

 

© 2023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