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86kjoon

[28] 예수님이 성령님을 보내 주신다고 약속하셨어요


본    문 요한복음 16장 7~14절
읽을말씀
그러나 그분, 곧 진리의 영이 오시면 그분께서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실 것이니, 이는 스스로 말씀하지 않으시고 오직 들은 것을 말씀하시며, 앞으로 올 일들을 너희에게 알려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요한복음 16장 13절).

본문은 예수님의 고별설교(13:31-16:33)의 결론 부분에 해당합니다. 이전에 우리는 예수님과 제자들과의 관계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님과 제자들은 선생님과 제자의 관계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단순한 사제관계를 넘어서, 3년여의 시간을 함께 잠을 자고, 함께 먹으며, 함께 살아갔습니다. 오랜 시간을 함께 동고동락하면서, 예수님과 제자들은 서로 마음 깊이 사랑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예수님이 어느 날 갑자기 떠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때 제자들의 마음은 어떠했을까요? 그들은 깊은 슬픔과 걱정에 빠졌습니다. 이러한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그분이 떠나신 후에도 끊어지지 않고 계속될 사랑을 다시 한번 알려 주십니다. 무엇보다 예수님은 임박한 십자가 고난과 죽음 앞에서, 그 수치와 고통을 생각하기보다, 예수님이 떠나신 이후 제자들이 겪어야 할 핍박과 어려움을 생각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위로하셨습니다.

“진리의 영이 오시면,

그분께서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실 것이니”

예수님은 제자들을 위로하시고, 그들로 하여금 복음의 일을 깨닫게 하도록 ‘성령’을 보내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무엇보다, 예수님은 보혜사 성령님이 오시기 위해서는 예수님이 떠나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내가 너희에게 진실을 말한다.”라고 하시면서,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강조하십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떠나는 것은 표면적으로는 슬픈 일이지만, 실상 그것이 제자들에게 더 유익합니다. (역설적이게도) 예수님이 ‘떠나심’으로, 그분의 임재가 성령 하나님을 통하여 더욱 ‘확장’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님은 어떠한 일을 하시는 것일까요? 성령님은 우리로 하여금 죄를 깨닫게 하시고, 하나님의 백성을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십니다. 특별히 성령님은 죄, 의, 심판에 대해 깨닫게 하시고, 우리에게 구주 예수님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일깨우십니다.

먼저, 1) ‘죄’에 대하여서라 함은 예수님을 메시아요, 하나님의 아들로 믿지 않는 죄를 의미합니다. 성령님은 세상의 죄 된 상태를 드러내며, 세상으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그분으로 말미암는 생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게 하실 것입니다. 2) ‘의’에 대해서는, 성령께서 세상이 스스로 의로운 체하는 것을 부수시고, 죄를 꾸짖으신 예수님의 사역을 계속해서 수행하심을 보여 줍니다. 3) ‘심판’에 대하여서라 함은 사탄의 통제 아래 있는 세상에 대한 심판입니다. 세상이 내리는 판결은 그리스도에 대한 그들의 판결에서 드러났듯이, 맹목적이고 오류투성입니다. 따라서 세상은 의로운 심판을 할 수 없지만, 성령님은 의로운 심판을 하실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성령님은 진리 가운데로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하실 것입니다. 성령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진리의 모든 영역 안에서 인도’하시며,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 안에 거하도록 하실 것입니다. 나아가 성령님은 모든 말씀의 중심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나타내실 것입니다.

[생각하기]

예수님이 떠나심으로, 보혜사 성령 하나님께서 오셨습니다. 새 언약의 시대에,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곧 ‘성령 안에 있는’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교회가 핍박 받고, 그리스도인이 미움을 받는 시대 속에서, 예수님은 우리에게 모든 슬픔을 “하나님이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해 공급하시는 은혜로 바꾸라.”고 위로하십니다.

약속대로, 우리는 성령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였습니다. 진리의 영이신 성령 하나님을 통해, 우리는 진리의 말씀을 깨닫고 믿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일에는 반드시 성령 하나님의 함께하십니다.

또한, 성령님은 죄와 악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우리의 유일한 능력이신 보혜사이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따르는 것은 ‘성령 안에서 사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은 오직 진리의 영이신 성령님을 따라 해석되고 적용되어야 합니다.

나아가 성령님은 우리에게 하나님 나라의 일을 감당할 능력을 주십니다. 특별히 교회는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과 선교에 참여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성령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 세상의 죄 된 상태를 드러내십니다. 그리고 유일한 구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십니다.

유일한 선이신 하나님을 믿는 가운데, 우리 모두가 성령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가기를 바랍니다. 우리를 진리의 길로 인도하시는 성령님을 따라,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가까이하며, 말씀에 순복하는 모든 가정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조회수 41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