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사람의 비참함(2)



제19문: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비참한 것이 무엇입니까?
답: 모든 인류가 타락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게 된 것과, 그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게 된 것과, 그로 인해 금생의 모든 비참함과 사망과 영원한 지옥 형벌을 받게 된 것입니다.


19-11

문: 하나님과의 교제가 얼마나 소중한지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람이 알게 됩니까?

답: 그렇습니다. 회심할 때나 지옥에 떨어질 때 알게 됩니다.


19-12

문: 타락으로 인류는 어디에 있게 되었습니까?

답: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게 되었습니다.

시편 7:11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심이여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로다”


19-13

문: 인류가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우리는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며, 믿지 아니하는 자는 벌써 심판을 받아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있다고 성경이 확인해줍니다.

요한복음 3:18, 36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19-14

문: 하나님의 ‘진노’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죄에 대한 하나님의 거룩하신 증오를 말합니다.

하박국 1:13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참아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참아 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궤휼한 자들을 방관하시며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되 잠잠하시나이까”


19-15

문: 그것이 ‘진노’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가장 끔찍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신명기 32:22 “내 분노의 불이 일어나서 음부 깊은 곳까지 사르며 땅의 그 소산을 삼키며 산들의 터도 붙게 하는도다”


19-16

문: 행악자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는 어디에 나타납니까?

답: 하나님의 마음과 얼굴, 입, 손에 나타납니다.


19-17

문: 행악자에 대한 진노가 어떻게 하나님의 마음에 나타납니까?

답: 하나님의 영은 행악자들과 그들의 모든 행위를 경멸하고 증오하며 혐오하십니다.

시편 138:6, 11:5, 7:11 “여호와께서 높이 계셔도 낮은 자를 하감하시며 멀리서도 교만한 자를 아시나이다... 여호와는 의인을 감찰하시고 악인과 강포함을 좋아하는 자를 마음에 미워하시도다...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심이여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로다”


19-18

문: 행악자에 대한 진노는 어떻게 하나님의 얼굴에 나타납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진노하시면 그들로부터 은헤로운 얼굴을 가리시고 인상을 찌푸리시며, 눈으로는 그들의 악을 노려보십니다.

이사야 59:2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시편 34:16 “여호와의 얼굴은 행악하는 자를 대하사 저희의 자취를 땅에서 끊으려 하시는도다”

아모스 8:4 “궁핍한 자를 삼키며 땅의 가난한 자를 망케 하려는 자들아 이 말을 들으라”


19-19

문: 행악자에 대한 진노가 어떻게 하나님의 입과 입술에 나타납니까?

답: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과 그들의 모든 행위를 책망하고 저주하십니다. 하나님의 숨결이 그들을 멸하고, 그들의 형벌을 위해 지옥에 불을 붙이십니다.

갈라디아서 3:10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요한계시록 2: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임하여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이사야 11:4, 30:33 “공의로 빈핍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대저 도벳은 이미 설립되었고 또 왕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라 깊고 넓게 하였고 거기 불과 많은 나무가 있은즉 여호와의 호흡이 유황 개천 같아서 이를 사르시리라”


19-20

문: 행악자에 대한 진노가 어떻게 하나님의 손에 나타납니까?

답: 주님의 손에는 그들을 위한 순수한 진노의 잔이 들려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권능을 사용하셔서 좀 더 은밀하거나 좀 더 합당한 진노의 몽둥이로 그들을 내리치십니다.


조회수 1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