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은혜 언약(15)

최종 수정일: 2023년 3월 11일



제20문: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다만 그의 선하신 뜻대로 어떤 자들로 하여금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영원부터 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사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20-140

문: 행위 언약과 은혜 언약은 어떤 점에서 일치합니까?

답: 하나님께서 세우신 언약이라는 사실, 하나님의 영광과 사람의 복된 삶이 언약의 목적이라는 사실, 그리고 영생이 약속되었다는 사실에서 두 언약이 일치합니다.

시편 89:3-4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나의 택한 자와 언약을 맺으며 내 종 다윗에게 맹세하기를, 내가 네 자손을 영원히 견고히 하며 네 위를 대대에 세우리라 하였다 하셨나이다”


20-141

문: 그렇다면 행위 언약과 은혜 언약은 어떤 점에서 차이가 납니까?

답: 하나님께서 세우신 언약의 당사자와 관리자, 본질, 속성, 조건, 약속, 순종과 실행의 순서, 목적, 효과에서 차이가 납니다.


20-142

문: 두 언약은 언약의 ‘당사자’에 있어서 서로 어떻게 다릅니까?

답: 행위 언약은 하나님께서 아담과 그의 모든 자연적인 씨를 대상으로 세우셨습니다. 아담과 그 후손들은 단지 사람에 불과합니다. 그와 달리 은혜 언약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와 맺으셨습니다. 그리스도는 신인(神人)으로서 그의 선택된 씨의 머리이십니다.

고린도전서 15:47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20-143

문: 두 언약은 언약의 ‘관리자’에 있어서 서로 어떻게 다릅니까?

답: 행위 언약은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신 하나님께서 직접 관리하셨습니다. 그러나 은혜 언약은 그리스도가 중보자로서 관리하십니다.

갈라디아서 3:10, 16, 19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20-144

문: 두 언약은 언약의 ‘본질’에 있어서 서로 어떻게 다릅니까?

답: 행위 언약은 친교의 언약이었던 반면 은혜 언약은 화해(화목)의 언약입니다.


조회수 1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