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Lee Juman

슬기로운 성경개관(22) 잠언

잠언 개관 | 바른 생활의 교과서

잠언 1:1-7

잠언 개관 자료

* 바이블 프로젝트 홈페이지(www.bibleproject.com/korean)에서 다운받은 자료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더 다양한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론


우리말 제목 “잠언(箴言)”은 가르쳐 훈계하는 말이라는 의미입니다. 영어, 헬라어, 히브리어 제목도 모두 격언, 속담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개별 문구의 문학적 특성을 염두에 둔 제목입니다. 잠언의 저자는 솔로몬입니다(1:1). 성경에서 솔로몬은 하나님으로부터 비범한 지혜를 선물 받은 왕으로 묘사됩니다(왕상 3:1-15). 잠언의 많은 부분을 솔로몬이 기록했지만, 다른 저자들과 편집자들(25:1)에 의해 쓰여지고 편집된 잠언이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잠언의 기록 목적은 서론(1:1-6)에 잘 나와 있는데요. “이 잠언을 읽고 지혜를 얻으라”는 것입니다. 지혜란 무엇인가요? 지혜는 지식과 다른데요. 지식이 ‘어떤 것을 아는 것’(knowing that)이라면 지혜는 그 지식을 어떻게 사용할지 ‘그 방법을 아는 것’(knowing how)입니다. ‘배에 대한 지식’이 있는 것과 실제로 ‘항해를 할 수 있는 기술’이 있는 것은 다르지요. 지혜는 “삶의 기술”입니다.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기술이지요. 잠언은 우리가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지혜(삶의 기술)를 가르쳐 주는데요. 그것은 아주 간단히 말하면 “바른 생활” 곧 “의롭게 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잠언은 바르게 사는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는 “바른 생활의 교과서”입니다.


장르


본래 구조를 먼저 살피는 것이 바른 순서이겠지만,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서 잠언의 기본적인 문학 장르를 이해할 필요가 있어서, 먼저 장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잠언에 쓰인 문학 장르는 금언, 훈계, 숫자 금언, 지혜시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금언과 훈계가 잠언의 대부분을 이룹니다.


1. 금언 : 경험하고 관찰한 내용을 간략하게 진술한 것을 말합니다. 3인칭 직설법으로 되어 있고, 객관적이고 차분한 톤으로 전달합니다. 명제적이고 서술적이며, 대체로 평행법으로 이루어진 한 줄의 시구로 되어 있습니다. (예,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16:18)


2. 훈계(교훈) : 무엇을 하라고 하거나 하지 말라고 하는 명령이나 권고를 말합니다. 보통 2인칭 명령법으로 주어지고, 훈계(명령/금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는 ‘동기부여절’이 있습니다. 훈계는 호소하고 권면하는 강렬한 톤으로 전달되고, 지시적입니다. (예,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훈계) / 왜냐하면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사슬이기 때문이니라(동기부여절). 1:8-9)


3. 숫자 금언과 지혜시 : 숫자 금언은 보통 먼저 숫자를 제시하고(보통 하나의 숫자 다음 그 보다 하나 많은 숫자를 제시), 다음에 구체적인 항목들을 나열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혜시는 한두 줄의 진술이나 명령으로 그치지 않고 어느 정도 긴 분량의 시로 교훈을 담아 전달합니다.


구조와 내용


잠언은 여러 개의 잠언집들을 묶어 놓은 책인데요. 각각의 잠언집 앞에 저자의 이름이 표기되어 있어서 비교적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 곧 “아들”을 향한 권면은 15개의 교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버지의 교훈이 12개, 의인화된 지혜(지혜 여인)의 교훈이 3개입니다. 아버지의 교훈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 부분(1-8)은 원론적인 내용입니다. “지혜란 의롭게 사는 삶이고, 의로운 삶에는 하나님의 복이 따른다. 그러니 지혜를 얻고 바른 길을 걸으라”고 교훈합니다. 두 번째 부분(9-12)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교훈입니다. 흥미롭게도 열 번째 강의를 제외하고는 모두 음란한 이성을 주의하라는 내용입니다. 어느 시대에나 젊은이들이 인생을 살아갈 때 맞닥뜨리는 가장 위험하면서 취약한 유혹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지혜의 교훈은 인격화된 지혜(여성 명사)가 젊은이를 구애하는 형식을 띱니다. 지혜는 사람들이 왜 자신에게 와서 자신의 말을 들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지혜는 마치 연애와 결혼을 위해 프로포즈를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녀(지혜)를 얻은 사람은 성공할 것입니다. 부와 명예, 장수의 복을 고루 누리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에서 여섯 번째 부분의 금언 및 훈계의 모음들은 순서와 구성에 대한 일정한 논리나 규칙을 찾기 어렵습니다. 개별적 금언(훈계)들이 문맥 없이 모여 있기 때문인데요. 이 경우 개별 금언들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 친구와 우정 : 13:20; 17:17; 18:24; 27:9-10,17) 일곱 번째 부분은 르무엘 왕의 잠언인데요. 정확히는 그의 어머니가 그를 훈계했던 내용입니다. 왕의 본분에 대하여 교훈합니다. 마지막 여덟 번째 부분은 이상적인 아내의 모습을 그린 한 편의 시인데요, 형식은 히브리어 알파벳을 따라 22줄로 된 알파벳 이합체 시입니다. 잠언 전체의 결론이기도 한데요. 첫 번째 부분에서 지혜가 구애하고 청혼하는 장면이 나왔는데, 잠언의 마지막은 지혜(여인)와 같은 이상적인 아내의 모습을 보여주며, 지혜를 얻고, 지혜와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복된지 결론으로 제시합니다.


결론


지혜란 성공적인 인생을 위한 삶의 기술입니다. 잠언은 바른 생활, 곧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의롭게 사는 것이 지혜라고 가르쳐 줍니다. 그렇게 보는 이유는 잠언은 세상을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다스리는 곳으로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셨고, “보응의 원리”라고 부를 수 있는 도덕적 질서를 세우셨습니다. 곧 하나님의 영원한 도덕법을 따라 살면 복된 삶을 살게 됩니다. 반대로 하나님이 정하신 질서를 벗어나면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을 아는 것이 지혜이고,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지혜입니다.


복음적 은혜의 원리를 따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은 보응의 원리를 잘 이해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인간이 하나님께 복을 얻을 만한 행위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거나, 내가 어떤 행위를 했으니 하나님께서도 그에 합당한 복을 주셔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이해와 적용입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보응의 원리대로 하신다면 우리가 받아야 할 것은 영원한 형벌 뿐입니다. 그리스도인에게 보응의 원리는 은혜의 원리 아래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받은 신자는 감사함으로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에서 하나님이 세우신 질서와 법을 따라 복된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끝으로 신약성경은 예수님을 잠언의 ‘의인화된 지혜’와 연결합니다(잠언 8장, 골 1:15, 계 3:14 참고). 예수님께서도 자신을 지혜와 연결하여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마 11:19). 예수님은 하나님의 지혜이시고(고전 1:30), 그분 안에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습니다(골 2:3). 예수님은 우리의 구원자이실 뿐만 아니라 솔로몬보다 더 크신 지혜자이십니다. 지혜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로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가는 인생이야 말로 최고의 복된 삶, 성공한 인생입니다.


나눔을 위한 질문


1. “지혜, 의로운 생활(바른 생활), 보응의 원리”의 개념을 설명해보세요. 그리고 이 용어들을 사용해 잠언의 내용을 설명해보세요.


2. 여러분은 성공적인 인생을 살고 싶은가요? 세상이 말하는(혹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방법과 잠언이 말하는 방법을 비교하여 이야기해 보세요.

조회수 36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