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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사진Lee Juman

슬기로운 성경개관(51) 누가복음

최종 수정일: 2022년 9월 26일


누가복음 개관 자료영상
* 바이블 프로젝트 홈페이지(www.bibleproject.com/korean)에서 다운받은 자료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더 다양한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누가복음 개관 | 만민의 구주, 예수님

누가복음 24:46-48


누가복음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은 온 세상 모든 사람의 - 유대인과 이방인, 노예와 자유인, 남자와 여자를 가리지 않고 모든 이 - 구원자시라고 말하며, 온 세상 모든 사람에게 이 복된 소식을 전하는 증인이 될 것을 말씀합니다.


저자와 독자


저자 | 누가복음의 저자는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골 4:14)입니다. 누가는 수리아의 안디옥 태생으로 알려졌고, 이방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안디옥 교회에서 바울을 만나게 된 누가는 이후 바울의 선교 여행에 동참하며 바울의 신실한 동역자가 됩니다. 누가는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을 직접 목격하지 않았기 때문에, 목격자들의 증언과 자료에 의존하여 복음서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때 누가는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펴 ‘차례대로’ 기록하였습니다(1:2). 누가복음은 신약성경 중 가장 긴 책이고, 속편인 사도행전은 두 번째로 긴 책입니다. 두 책의 분량을 합치면 바울의 서신서 전부를 합친 것보다 많은데요, 사실상 누가는 신약의 저자들 가운데 가장 많은 분량을 기록한 저자입니다.


독자 | 누가복음은 수신자를 분명하게 언급합니다. 바로 ‘데오빌로 각하’입니다(1:3). 그는 이방인이었고 높은 지위와 신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누가는 데오빌로가 이미 배워서 알고 있는 복음을 더욱 확신하게 하려고 이 복음서를 기록했습니다(1:4). 이때 누가는 데오빌로 뿐만 아니라 데오빌로가 속한 교회 공동체, 더나아가 그와 같은 상황 속에 있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염두에 두고 기록했을 것입니다.데오빌로가 속한 교회는 유대인과 이방인으로 구성되었고, 박해를 받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누가는 유대인에게서 시작된 복음이 이방인에게 전파되는 과정에서 혼란과 갈등을 겪고 박해를 받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서, 그들이 고난 속에서도 복음을 확신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누가복음을 기록하였습니다.


누가복음의 구조와 문학적 특징


누가복음도 공관복음의 기본적인 구조를 따릅니다. 즉 예수님께서 갈릴리에서 활동(4:14-9:50)하시다가, 예루살렘으로 여행(9:51-19:27)하시고, 예루살렘에서 활동(19:28-24:53)하시는 순서입니다. 누가복음의 독특한 문학적 특징은 주로 서론(1:1-4:13)에서 나타납니다. 프롤로그(1:1-4)는 뛰어난 헬라어 문체로 기록되었고, 세례 요한과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1:5-2:52)는 병행 구조를 통해 두 이야기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예수님의 우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누가복음 1-2장에는 풍성한 찬송들이 나옵니다(마리아, 1:46-55; 사가랴, 1:67-79; 천사들, 2:14; 시므온, 2:28-32).


누가복음의 강조점


하나님의 계획 | 누가는 복음이 하나님의 계획 가운데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천사를 통해 하나님의 계획을 알리시고, 시므온과 안나는 구약성경의 약속을 따라 오랫동안 기다리던 메시아가 마침내 오셨다고 말합니다. 누가복음에는 ‘반드시 ~을 해야 한다’ 또는 ‘반드시 ~이 일어나야 한다’라는 표현이 자주 나옵니다. 예컨대 예수님은 ‘반드시’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하고(2:49), 복음을 전해야 하고(4:43), 예루살렘에서 선지자로 죽어야 하고(13:33), 잃어버린 자인 삭개오를 만나야 하고(19:5), 이 세대에 의해 버림받아야 하고(17:25), 죄인으로 취급받아야 하고(22:37), 죽지만 다시 살아나야 하고(9:22; 24:7), 성경을 성취해야 합니다(24:26, 44).


하나님의 계획은 유대인들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될 이방인들과 열방을 구원의 대상으로 삼습니다. 사마리아와 이방인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강조하기 위해 누가의 족보는 아브라함에서 시작하는 마태의 족보와 다르게 예수님부터 아담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3:38). 예수님께서 나사렛에서 유대인들에게 배척당하실 때, 예수님은 엘리야 시대에 사렙다 과부와 엘리사 시대에 나아만 장군의 예를 드시며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입었음을 말씀하기도 하셨습니다(4:26-28).


약자를 위한 복음 | 누가는 복음 안에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특별히 죄인과 세리,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에게 베풀어진다고 강조합니다. 마리아 찬송의 주제는 하나님께서 교만하고 권세 있는 자를 낮추시고 비천하고 겸손한 자를 높이신다는 것입니다(1:46-55).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세리 삭개오 이야기(19:1-10), 부자와 나사로 이야기(16:19-31)도 이런 강조점을 잘 보여줍니다.


누가복음에는 다른 복음서에는 거의 언급되지 않는 많은 여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누가복음의 첫 두장은 여자들을 특별하게 다룹니다(마리아, 엘리사벳, 안나). 이후에도 나인성 과부(7:12-15), 예수님의 발에 기름을 부은 여자(7:36-50), 예수님을 도운 여인들(8:1-3), 혈루증 앓던 여자(8:43-48), 마리아와 마르다(10:38-42), 아브라함의 딸(13:10-17), 가난한 과부(21:1-4), 예수님을 생각하며 슬퍼하는 예루살렘의 딸들(23:27-31), 예수님의 십자가형을 지켜보는 여자들(23:49) 그리고 부활을 보고한 여자들(23:55-24:11)을 다룹니다. 당시 사회는 여자를 하찮은 지위로 보았지만, 예수님께서는 그녀들을 소중하게 여기셨음을 보여줍니다.


기도 |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기도 생활을 강조합니다. 누가복음에는 예수님의 기도가 아홉 번 나오는데, 다른 복음서에는 이 가운데 둘만 언급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세례를 받으실 때(3:21), 나병에 걸린 사람을 고치신 후에(5:16), 열두 제자를 부르시기 전에(6:12), 제자들과 시간을 보내실 때(9:18),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화되실 때(9:28),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치시기 전에(11:1), 베드로가 예수님을 부인하기 전에 베드로를 위해(22:32), 예수님을 죽이려는 자들을 위해 십자가에서(23:34), 마지막으로 숨을 거두실 때(23:46) 기도하셨습니다. 아울러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가르치셨고(11:1-4), 시련을 당할 때 부지런히 기도하라고 독려하셨습니다(18:1; 21:36; 22:40). 이 모든 내용에서 누가는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순종하실 때,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 속에서 행하셨음을 강조합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유대인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 모든 민족 사람들이 인종, 신분, 성별 등과 상관없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시므온은 예수님을 가리켜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라고 찬송했습니다(2:32). 예수님께서는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구원하기 위해 오셨다고 말씀하셨고(5:32), 예수님께 성령님이 임한 것은 바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기 위해서라고 말씀하셨습니다(4:18).


우리의 환경이나 조건 때문에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를 위해 죽으셨다는 복음에 대한 확신이 흔들릴 때, 누가복음을 읽고 이미 알고 있는 복음에 대한 확신을 더하십시오(1:4). 그리고 이 복음의 증인이 되어 살아가십시오(24:48).


나눔을 위한 질문


1. 누가복음의 저자와 독자는 누구인가요?


2. 누가복음이 다른 복음서에 비해 강조하는 세 가지는 무엇인가요?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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