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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사진병철 안

제28장 세례(1)

1항

세례는 신약의 성례인데,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것이다(마 28:19). 세례는 세례 받는 자를 보이는 교회에 엄숙히 가입시키기 위함 뿐만 아니라(고전 12:13), 또한 그에게 은혜 언약과(롬 4:11; 골 2:11,12), 그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여짐과(갈 3:27), 중생과(딛 3:5), 죄 사함과(막 1:4),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신을 하나님께 온전히 드리며,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함에(롬 6:3,4) 대한 표(sign)와 인(seal)이다(롬 4:11; 골 2;11,12). 이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친히 명하신 것으로서, 세상 끝날까지 그의 교회에서 계속 시행되어야 한다(마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8:19-20)

 

세례는 그리스도에 의해 제정되었고 지키라고 명령된 것입니다. 세례는 하나님의 은혜 언약의 표와 인입니다. 세례에 의해 세례 받는 자들은 보이는 교회의 회원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세례로 교회에 속한 사람들과 세상에 속한 사람들 사이의 차별을 나타냅니다. 세례를 받는 사람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온전히 충성할 것을 다짐합니다.


세례의 중요성에 관하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7장과 28장의 내용과 함께 존 머리(John Murray)의 책(Christian Baptism(P&R publishing))과, 칼빈의 기독교 강요 4권 제15장과 제16장을 자세히 읽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칼빈과 존 머리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7장 1항이 말하는 성례의 의미, 즉 “성례는 하나님께서 친히 제정하신 은혜 언약의 거룩한 표와 인으로서(마 28:19; 고전 11:23), 그리스도와 그의 은택들을 나타내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의 유익을 확증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존 머리는 칼빈을 따라서 씻는 예식인 세례의 삼중 의미(threefold significance)를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 세례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묘사합니다. 둘째, 죄로부터 우리를 씻어주심을 나타냅니다. 셋째, 성령에 의한 우리의 갱신(renewal)을 세례로 표시합니다. 이 세 가지를 28장 1항에서 다른 말로 표현합니다. “그리스도에게 접붙여 진 것과(갈 3:27), 중생과(딛 3:5), 죄 사함(막 1:4)”으로 말합니다.


표(sign)로써 세례는 그리스도와 그의 죽으심과 부활로 우리를 위해 성취하신 그의 구속의 은택을 나타냅니다. 인(seal)으로써 세례는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권익(interest)을 확증(confirm)합니다. 세례는 우리의 확신을 위하여 복음 약속을 확증해 주는 것입니다.


또한 이 성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신을 온전히 하나님께 드려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해야 할 것(롬 6:3,4)에 대한 표(sign)와 인(seal)입니다.”(롬 4:11; 골 2:11,12) “이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친히 명하신 것으로서, 세상 끝날까지 그의 교회에서 계속 시행되어야 합니다.”(마 28:19-20)


세례에 의해 우리는 보이는 교회의 회원이 되거나 적어도 회원으로 가입됩니다. 사도행전 2:38,41,47절을 보면,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그 말씀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세례 받은 사람은 교회의 회원이 되었기 때문에 교회의 양육과 치리 하에 있으며, 말씀을 통한 교훈을 받고, 죄를 범한 경우에 교회의 견책에 복종해야 합니다. 세례를 받은 사람은 교회의 회원으로 가입하였기 때문에, 교회의 주요한 기능인 예배와, 양육과 전도의 의무와 책임을 신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8장 1항이 말하는 세례의 의미는 성경이 세례에 관하여 가르치는 교리를 종합적으로 제시합니다. 즉 세례란 ① 보이는 교회에의 가입, ② 은혜 언약의 표와 인, ③ 세례 받은 자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여진 것, ④ 중생, ⑤ 죄 사함 받은 것, ⑥ 새로운 순종의 의무를 부여받음에 대한 표와 인입니다. 세례는 죄로 인해 죽은 죄인들이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을 받고 성령으로 새롭게 되며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세례는 물로만 아니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받는 것입니다. 세례는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을 받으며 성령으로 새롭게 되어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개혁파 세례관을 이해하기 위해서 개혁파 교회(개혁교회와 장로교회)의 신앙고백서들(제2스위스 신앙고백 20장, 벨직 신앙고백 34조,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69문, 70문, 71문, 72문, 73문, 74문, 도르트 신조 첫째 교리 17장,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8장,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65문, 166문, 167문,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94문, 95문)을 자세히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 신앙표준 문서들 외에도 특별히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제4권 15장과 16장을 주의 깊게 읽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제정된 신약의 성례인데(마 28:19), 세례 받은 자를 보이는 교회로 엄숙히 가입시키기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고전 12:13), 그에게 은혜 언약의 표와 인이 되도록 주어진 것입니다.”(롬 4:11; 골 2:11,12) 또한 세례는 세례를 받은 자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여진 것(그리스도와 연합된 것, 갈 3:27)에 대한 표와 보증입니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8장 1항) 세례에 관한 참조 성구들(요 3:5; 고전 6:11; 골 2:11,12; 딛 3:5; 행 2:38, 22:16; 롬 6:3-6; 고전 12:13; 갈 3:27,28; 벧전 3:21)은 세례의 중심적 의미가 그리스도와의 연합임을 보여줍니다. 세례 제정의 말씀은 우리에게 이것을 가르쳐 줍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마 28:19)


세례는 그리스도와의 연합 뿐만 아니라, 삼위일체 하나님의 다른 위격들과의 연합, 곧 아버지와 성령과의 연합도 포함합니다. 세례는 우리가 구원의 경륜 속에서 우리와 관계를 맺고 있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소유라는 인침을 받는 것입니다. 세례는 그리스도의 장사와 부활을 포함하여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의 전 영역에 걸쳐서 그와의 연합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세례는 그리스도께서 친히 명하신 것으로서,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세상 끝날까지) 그의 교회에서 계속 시행되어야 합니다.”(마 28:19-20)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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